[성장일기] 키 성장을 위해서 아이들의 소화불량을 치료해야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 등록 2024-04-13 오전 12:03:25

    수정 2024-04-13 오전 12:03:25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키가 작아서 내원하는 아이들을 진료하다 보면,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하소연 하시는 어머니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밥을 안 먹는 건, 대부분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밥을 안 먹는 가장 흔한 이유가 바로 소화불량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소화불량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소아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이 소화불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아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속한 성장과 변화가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소화불량은 단순히 소화기 계통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의 일상 생활, 학습능력, 신체적 성장 및 정서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소아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소화불량은 대부분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이는 소화기의 기능적 문제로 인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복통,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성 소화불량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스트레스나 식습관의 변화가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기능성 소화불량은 성인들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그 특성과 접근 방식에 있어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소아청소년의 기능성 소화불량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식욕부진, 상복부 통증, 소화 불량, 포만감, 조기 포만감, 구토, 메스꺼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둘째, 소아청소년기에는 학교 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이 증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셋째, 불규칙한 식사 시간,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의 섭취 증가, 운동 부족 등 현대적 생활 방식이 소아청소년의 소화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기능성 소화불량이 지속되면 영양 섭취에 문제가 생겨 키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들의 소화불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선 증상의 원인과 정도, 아이의 연령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와 부모에게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강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증상 정도와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소화를 도와주고 위장기능 개선시키기 위해 한약, 침 치료 등을 처방합니다. 필요한 경우 심리 치료나 행동 치료를 포함하여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 소아청소년에게 나타나는 기능성 소화불량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