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펀블 ‘손익차등형’ 부동산 조각투자…깐깐한 금융당국 심사 통과할까

펀블, 업계 최초 손익차등형 상품 선보여
3호 상품 강남 꼬마빌딩 증권신고서 제출
심사 지연되자 5월로 상품 출시 계획 연기
“통과 시 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
  • 등록 2024-04-12 오전 5:44:52

    수정 2024-04-12 오전 5:44:52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서 기자] 부동산 조각투자 업체 펀블의 손익차등형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에 대한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심사가 길어지고 있다. STO(토큰증권발행) 업계에선 펀블의 새로운 시도가 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는 가운데 해당 상품이 당국의 심사 문턱을 무사히 넘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STO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펀블이 금융당국에 제출한 제 3호 상품의 증권신고서 수리가 미뤄지고 있다. 손익차등형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이 현재 시장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금융당국이 증권신고서를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펀블은 롯데 시그니엘·해운대 엘시티 공모로 이름을 알린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이다. 2021년 금융당국으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인정받아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최대주주는 SGA솔루션즈로 지난 2월 초 펀블의 지분 26.8%를 인수했다.

◇ 손익차등형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 뭐길래

관련 업계에 따르면 펀블은 지난달 금융감독원에 손익차등형 상품의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증권신고서 승인 이후 15영업일부터 정식 공모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 심사가 길어지면서 펀블은 이달 중순을 목표로 했던 3호 상품의 출시 계획을 오는 5월 출시로 미룬 상태다.

지난 3월 펀블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꼬마빌딩 한 동 전체를 이달 내에 조각투자 3호 상품으로 공개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3호 상품은 부동산 조각투자 업계 최초로 ‘손익차등형’ 구조를 적용한 비금전신탁수익증권으로 발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손익차등형 투자 구조는 펀드에서 주로 사용된다. 손익차등형 투자에서 투자자는 선순위와 후순위 투자자로 나뉜다. 선순위투자자 입장에서는 원금 손실을 방어할 수 있고, 후순위 투자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이익이 발생하면 그만큼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

펀블이 설계한 손익차등형 상품의 경우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를 선순위 투자자로 지정하고, 기존에 건물을 소유하고 있던 건물 매도자를 후순위투자자로 지정하기로 했다. 선순위투자자는 배당수익과 투자원금을 우선적으로 받게 해 투자 안정성을 높이고, 후순위투자자는 건물의 가치 하락 위험을 부담하는 대신 재매각 시 발생하는 매각차익을 배분 비율에 따라 나눠 갖는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 금융당국은 심사에 ‘신중’…업계는 상품 다양화 ‘환영’

금융당국은 펀블의 3호 상품을 두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조각투자 업계에선 펀블이 투자자 보호장치를 마련한 만큼 금융당국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자산유동화법 개정안이 올해 1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금융당국이 자산보유자 및 신탁업자에게 일정한 투자자 보호장치를 조건으로 부과해 건전한 신탁 재산이 유동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서다.

조각투자 업계는 펀블의 새로운 시도를 반기는 분위기다. 다양한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고, 신규 투자자 유입도 늘어날 수 있어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일 것이란 해석이다.

한 STO 업계 관계자는 “현재 조각투자 시장은 선발·후발주자 할 것 없이 함께 힘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새로운 상품이 출시된다면 고객의 선택지가 많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