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애, 설암 투병기…"혀 3분의 1 절제, 림프샘 전이"

  • 등록 2023-12-04 오전 8:40:25

    수정 2023-12-04 오전 8:40:25

(사진=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 방송화면)
[이데일리 스타in 최희재 기자] 가수 정미애가 설암 수술 후 근황을 전했다.

지난 3일 방송된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는 ‘미스트롯’ 선 출신 가수 정미애가 출연해 설암 투병 근황을 전했다.

이날 정미애는 넷째 출산 이후 귀와 입 안 통증이 계속됐다며 “‘구내염이 왜 이렇게 안 없어져?’ 하면서 혀를 끄집어내서 살펴봤다. 혀에 쉽게 볼 수 없는 위치에 염증이 크게 나 있더라. 병원에 갔더니 전암(암 전 단계) 소견을 받았다. 혀를 이만큼 도려내야 된다고 했다. 발음이 안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암이 아닌데 말을 제대로 못할 수도 있다는 것밖에 안 들렸다”고 털어놨다.

이어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암도 아닌데 수술하지 말자’였다. 그래서 놔뒀다. 좋은 거 먹고 쉬고 그랬다. 일은 계속 했는데 마지막 소견 듣고 4~5개월 만에 암으로 변했다. 그 후에 암 선고받고 수술했다”고 전했다.

(사진=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 방송화면)
정미애는 “다 내려놓은 상태였다. ‘더이상 노래를 못하겠구나’ 했다. 가수한테 생명 같은 부위인 혀를 3분의 1 정도를 없앴지 않나. 그걸 아무한테도 얘기를 못하겠더라”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그러면서 “회복이 되면서 ‘발음이 되려나?’ 해보니까 웬만한 발음은 되는데 특정 발음이 전혀 안 됐다. (가족 몰래) 녹음기를 켜서 노래를 불러봤는데 (마음이) 무너졌다. 발음이 이상하게 들렸다. 계속 연습을 하다 보니까 나아지는 게 느껴졌다. 무대도 못하고 아무것도 못할 줄 알았는데 수술하고 10개월 만에 딱 한 곡 할 수 있는 행사를 했다”며 수술 후를 회상했다.

정미애는 “혀뿐만 아니라 림프샘까지 전이가 돼서 (혀 일부와 림프샘을) 이렇게 다 절제했다. 신경도 많이 끊겼고 근육도 손상이 갔다. 빨리 복귀를 못한 것도 그것 때문이었다. 혀 절제가 문제가 아니라 (림프샘) 절제된 부분이 너무 커서 웃는 게 안 됐다. 지금도 안 되는 표정이 많다”고 덧붙였다.

정미애는 완치라고 말하기엔 아직 어렵다며 “처음에는 두 달마다 추적 관찰을 하다가 어느날 3개월 이후가 됐다. 기분이 좋더라”라며 꾸준히 재활 중인 근황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