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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아진 북한의 위협 속에서 미국과의 안보 공조는 유익하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우리 군의 자주국방에 대한 의지가 퇴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2년 4월로 확정된 전작권을 2015년 12월로 미룬 후 또다시 시점을 연기했다. 특히 이번에는 목표 시점을 명시하지 않은 채 ‘우리 군의 능력에 따라’ 전작권을 넘겨 받기로 했다.
정부가 지난 5월 미 정부에 전작권 전환 시점을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한 이유는 급증한 북한의 위협을 우리 스스로 막아낼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북한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체제하에 은하3호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3차 핵실험을 실시하는 등 위협 수위를 높였다. 또한 장사정포와 특수전 부대, 잠수함, 화생방 무기를 늘리는 등 재래식 비대칭 위협도 증가한 상태다. 수량으로만 판단할 때 북한은 우리 군보다 미사일을 3배, 특수전부대 6배, 잠수함 7배, 장사정포를 15배 이상 많이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한미 군 당국은 미군 지휘하 한미 연합사령부의 기능도 유지키로 했다. 미군기지 이전 계획에 따라 한강 이북에 주둔 중인 미 2사단 부대도 2016년까지 평택으로 옮겨지지만 핵심 화력부대인 210여단을 포함한 캠프케이시는 경기도 동두천 일대에 남게 된다. 평택 이전시 북한군에 대한 미군 화력의 사거리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210여단의 화력은 우리 군 군단급 화력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존의 전작권 전환 시점을 폐기하고 북한 위협을 억제할 능력을 갖춘 때를 조건으로 건 현재 합의는 다소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점을 목표로 한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대북 방위력을 적정 수준으로 맞추기 위한 군 당국의 노력에 힘이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계속되는 북한의 위협 요소 증강도 전작권 전환 조건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한국군이 조건에 따른 능력을 갖춰야 하는 목표 연도가 있다. 불안정하다는 것이 논란이 되지 않기 위한 합의”라며 “목표연도 없이 기획이나 사업이 진행되지는 않는다. 2020년대 중반이면 조건이 충족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미 양국이 서울 용산 연합사령부 본부의 기능을 유지키로 함에 따라 미측이 추가 부지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예상된다. 지금까지 용산공원 개발 계획은 한미협정에 따라 미군 계속사용부지인 22㎡를 제외한 243㎡를 대상으로 진행된 때문이다. 미측은 용산공원 계획 부지의 10% 가량을 요구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반환하도록 돼 있는 전체 부지의 10% 가량을 더 요구했다”며 “계산을 정밀하게 해보야 하고 협상을 통해 필수 적정규모를 어떻게 해야할 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