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근무 경험…'인플루언서 플랫폼' 성공 밑거름

김대익 유커넥 대표, 中企 7년 근무 후 창업 도전
청창사 입교 후 ‘인플루언서 중개 플랫폼’ 론칭하며 승부수
다양한 업무 경험이 창업 도움, 인플루언서 시장 선점
맞춤형 중개 기술고도화 집중, 내년엔 동남아 진출도
  • 등록 2019-03-11 오전 5:00:00

    수정 2019-03-11 오전 5:00:00

김대익 유커넥 대표가 서울 강남구 자사 사무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정유 기자)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중소기업에서 다양한 업무를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창업으로 이어졌죠.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 중개 플랫폼 ‘유커넥’ 론칭 1년 반 만에 소속 인플루언서 1000명을 돌파했습니다.”

10일 서울시 강남구 사무실에서 만난 김대익 유커넥 대표는 “7년간의 중소기업 근무 시절 홍보, 마케팅, 신사업 발굴, 글로벌 마케팅 등 많은 업무를 총괄했던 것이 창업시 사업 로드맵을 그릴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유커넥은 김 대표가 2017년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인플루언서와 기업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사업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 이 같은 인플루언서와 기업간 중개 서비스는 유커넥이 최초였다. 수익 모델은 유커넥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기업에 추천하면 이에 따른 수수료를 챙기는 식이다. 이달 초 기준으로 유커넥에 가입된 인플루언서는 1004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플랫폼에 가입한 인플루언서의 구독자 규모와 조회 수도 각각 8670만명, 124억회에 달한다.

김 대표는 창업 전 국내 산업용단말기 중소기업에 7년간 근무했다. 이 과정을 김 대표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경험의 시기”로 일컫는다. 그는 “중소기업 근무는 대기업에 비해 더 폭넓은 업무 경험을 할 수 있어 창업에도 도움이 된다”며 “정부 지원사업 업무를 했던 경험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커넥은 8기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 출신으로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고 8기 대표로 졸업했다. 정부의 대표 스타트업 지원사업인 ‘팁스’(TIPS)에도 선정돼 주목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김 대표는 “창업을 결심하고 다니던 중소기업 대표님께 얘기했더니 ‘너무 힘드니 창업하지 말라’고 하더라”면서도 “그래도 하겠다고 하니 다양한 방식으로 내게 조언을 해줬다. 일단 방향이 결정되면 하지 못하는 건 없다는 걸 배웠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사업 방향을 기업·소비자간거래(B2C) 모델이 아닌, 기업간거래(B2B) 모델로 결정한 것도 중소기업에서 보고 배운 경험에서 비롯됐다.

그는 “확률이 높은 창업을 하기 위해 살펴보니 B2C는 시장이 크지만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크기 힘든 시장이었다”며 “중소기업 근무 시절 경험했던 B2B 시장의 장점은 안정성이었는데,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만큼 안정적으로 잠재력을 키워가자는 방식으로 방향을 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오는 2020년 국내 인플루언서 광고 시장은 2조원 규모로 2018년대비 7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시장 성장 속도가 빠른 탓에 유커넥은 창업 3년차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수익화를 비교적 일찍이 이룰 수 있었다. 김 대표는 “영상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메가트렌드’가 된 만큼 영상을 이용한 광고시장의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며 “이에 기업들도 영상채널을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유커넥은 이를 전문적으로 컨설팅해주고 콘텐츠를 만들어 주는 등의 다양한 방식의 수익모델을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커넥은 현재 14명의 인력 중 절반이 개발팀이다. 애드(광고)테크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김 대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성과를 얼마나 낼 수 있는지 기업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해 의사결정을 돕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며 “또한 현재는 단순히 구독자 기준으로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측정한다면 우리는 콘텐츠의 평균 조회율, 반응률 등 정량 지표를 통해 마이크로(소규모)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소상공인들이나 창업기업에 연계해주는 틈새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한다. 오는 5월 영문 서비스를 론칭하고 내년부터 동남아 시장에 본격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매출도 큰 폭의 성장을 예상한다. 김 대표는 “최근 동남아 진출과 관련해 현지 관계자들과 미팅을 진행하는 등 적극 준비하고 있다”며 “최근 소속 인플루언서 수가 1000명을 돌파하는 등 급성장을 이뤘던 만큼 올해 매출액 역시 전년대비 4배 정도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스타트업인만큼 인력 채용이 어려운 건 문제”라며 “외부적 요인보다 인력 같은 내재적인 요인 때문에 스타트업 경영이 힘들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