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으로도 커버되지 않는 '기미·주근깨·잡티' 치료는 어떻게?

  • 등록 2019-03-16 오전 12:05:06

    수정 2019-03-16 오전 12:05:06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미인의 조건은 무엇일까. 바로, 깨끗한 피부가 아닐까 한다. 과거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쌀뜨물로 세수를 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깨끗하고 고운 피부를 위한 노력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피부톤을 어둡고 칙칙하게 하는 것은 바로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질환일 것이다. 이런 색소질환은 대게 우리의 몸에 멜라닌색소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재로 생기게 된다. 이외 스트레스, 폐경, 임신, 경구피임약복용, 난소종양, 내분비질환 등도 색소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 기미·주근깨·잡티 예방에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색소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외를 불문하고 자외선차단체를 꼼꼼히 발라주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차단제를 바를 때는 얇게 여러 번 덧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때는 최소 3~4시간에 한 번씩 덧발라주어야 자외선 차단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평소 피부미백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 레몬, 케일, 파슬리 등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차 등을 자주 마셔주면 멜라닌색소의 형성을 막을 수 있다.

◇ 기미·주근깨·잡티 색소침착에 효과적인 레이저

이미 기미, 주근깨, 잡티 등 색소질환이 생겨버린 경우라면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된다. 색소질환은 자가적인 방법으로 없애기 힘들기 때문이다. 자가 치료에 매달릴 경우 개선이 쉽지 않고 상태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색소 부위가 더 넓어지고 치료 횟수나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어 발견 시 빠른 시일 피부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색소질환 치료에는 피코레이저, 레블라이트SI, 이토닝, 엑셀V, 아이콘, 실펌레이저 등이 주로 사용된다. 이 시술은 멜라닌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 시술로 피부조직을 직접 자극하지 않아 통증과 부기가 거의 없으며 시술 시간이 짧아 바쁜 직장인에게 치료 받기 유리하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오타모반 등 색소질환 시술 시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레이저 시술을 혼합해 사용한다”며 “일례로, 기미가 심해졌을 경우 표피에 있는 색소만 레이저로 제거하면 증상이 오히려 심해 보일 수 있어 표피와 진피의 색소를 동시에 치료해야 하므로 그에 맞는 피코레이저, 토닝레이저, 아이콘 등 몇 가지 레이저를 함께 사용한다”고 말했다.

임이석 원장이 병원을 찾은 환자에게 기미, 잡티 등 색소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어 임이석 원장은 “색소의 병변과 치료 레이저마다 제각각 특성과 효과가 다르고 얼마나 세심하게 치료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숙련된 피부과전문의에게 본인 피부타입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다양한 색소병변 치료에 효과적인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 선택을 권한다.

기미, 잡티 등 색소질환 레이저 치료는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1-2주 간격으로 5-10회 이상 치료하며 점차 기미를 옅어지게 한다. 또한 레블라이트Si. 이토닝, 엑셀V 등 토닝레이저의 경우 피부톤, 피부결 개선, 모공축소,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치료를 받아서 없어졌다 하더라도 색소는 다시 올라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치료 이후에도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는 일은 피하고 반드시 SPE30(UVA/UVB) 이상의 자외선차단제를 잘 발라주어야 하는 등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며 시간 간격을 두고 유지 치료를 해주는 게 좋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이데일리

  •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
  •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김형철
  •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