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도의 디바'→'화란'…카카오엔터, 하반기도 콘텐츠 꽃 피운다

하반기 드라마·영화 주요 라인업 공개
'경성크리처'·'엑시던트' 등…플랫폼 불문 활약 예고
  • 등록 2023-08-28 오전 10:56:05

    수정 2023-08-28 오전 10:56:05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종합 콘텐츠 기업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김성수 이진수)가 올 하반기에도 화려한 콘텐츠 라인업을 선보이며 K콘텐츠 대표 글로벌 스튜디오로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사내맞선’ ‘헌트’ ‘수리남’ 등 다양한 글로벌 메가 히트작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도 풍성한 라인업으로 탁월한 제작 경쟁력을 드러내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상 크리에이터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중요한만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멀티 스튜디오 체제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각 사의 개성과 크리에이티브를 살려 유기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에는 스토리IP를 원작으로 한 작품부터 독창적 크리에이티브를 토대로 제작한 글로벌 콘텐츠까지, 글로벌OTT, TV, 스크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작품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멀티 스튜디오 체제를 더욱 고도화하며 슈퍼IP의 기획, 개발에 집중해 글로벌 엔터산업에서 K콘텐츠 대표 스튜디오로서 위상을 높여갈 계획이다.

먼저 지니TV오리지널 ‘남남’과 SBS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하반기 흥행 스타트를 끊으며 쾌조를 알렸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지니TV오리지널 ‘남남’은 카카오웹툰의 동명 인기 웹툰이 원작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의 바람픽쳐스가 아크미디어와 공동 제작한 작품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 원작IP를 직접 드라마로 제작해 선보이며, 지난해 ‘사내맞선’에 이어 또한번 IP밸류체인의 시너지를 드러냈다. ‘남남’은 철부지 엄마와 쿨한 딸의 ‘남남’같은 대환장 한집살이, 썸과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지난 7월 첫 방송된 이래 연일 시청률 상승세를 기록하며 호평을 얻었다. 8월 첫방송되어 인기리에 방영중인 SBS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메가몬스터가 스튜디오S와 공동 제작했다. 지난해 큰 사랑을 받았던 ‘소방서 옆 경찰서’의 두번째 시즌으로, 경찰과 소방에 이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이야기를 담아 시즌1보다 더욱 넓어진 세계를 보여주며 높은 시청률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최근 콘텐츠 제작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BH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선보인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에 이어, 최근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공동제작해 선보였다. 작품성과 흥행성을 인정받으며 관객들은 물론 평론가들의 호평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내년 아카데미 시상식의 ‘국제장편영화상’ 부문에 한국 영화 대표 출품작으로 선정되면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바람픽쳐스가 얼반웍스, 스튜디오드래곤과 공동제작한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 칼의 소리’도 오는 9월 22일 시청자들을 만난다. 믿고 보는 배우 김남길, 서현, 유재명, 이현욱, 이호정 등 탄탄한 캐스팅 라인업을 갖췄다. 격동의 일제강점기, 각기 다른 사연으로 무법천지의 땅 간도로 향한 이들이 조선인의 터전을 지키고자 하나가 되어 벌이는 액션활극이다. 1920년대 간도를 배경으로 일본군, 독립군, 살인 청부업자, 마적 그리고 삶의 터전을 빼앗기고 이주한 조선인들이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며 펼쳐지는 뜨거운 이야기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지난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신드롬을 일으킨 박은빈의 차기작 ‘무인도의 디바’가 tvN에서 방송된다. 바람픽쳐스와 스튜디오드래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하는 작품으로, 15년 만에 무인도에서 구조된 가수지망생 서목하의 디바 도전기를 그린다. 특히 ‘빅마우스’ ‘호텔 델루나’ 오충환 감독과 ‘피노키오’ ‘너의 목소리가 들려’ 박혜련 작가가 세번째로 의기투합한 만큼, 또 한번의 웰메이드 드라마 탄생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서목하 역을 맡은 박은빈은 해맑고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예정. 서목하의 우상이 되는 디바 윤란주 역은 김효진이 맡았으며, YGN 예능국 PD 강보걸 역의 채종협, 강보걸의 형이자 YGN 보도국 사회부 기자 강우학 역의 차학연 등과 함께 호흡을 맞춘다.

뿐 아니라 하반기에는 글로벌 시청자들을 겨냥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밸류체인 시너지를 집중한 대형 프로젝트들도 공개되며, 글로벌 스튜디오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하게 다질 예정이다. 4분기 전세계 동시 공개를 앞둔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가 대표적.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의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인간의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크리처 스릴러다. 크리에이터그룹 글라인의 강은경 작가가 집필하고 정동윤 감독이 연출하며, 글앤그림미디어가 제작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튜디오드래곤과 공동 제작을 맡고, 어썸이엔티의 배우 박서준이 열연을 펼친다. 크리에이터, 기획/제작 역량, 배우까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스튜디오 역량을 모아 한층 강력한 콘텐츠IP를 선보일 계획. 박서준과 한소희가 호흡을 맞출 예정으로 벌써부터 글로벌 팬들의 기대가 뜨거운 가운데, 시즌1이 공개되기 전에 이미 시즌2를 확정지었다는 소식에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9월 27일 첫 공개를 발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최악의 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제작 자회사들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작품이다. 탄탄한 기획 노하우를 갖춘 바람픽쳐스와 액션 느와르 장르에 탁월한 사나이픽처스가 함께 제작하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에 참여했다. 1990년대, 한-중-일 마약 거래의 중심 강남 연합 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조직에 잠입 수사하는 과정을 그린 범죄 액션 드라마로, 지창욱, 위하준, 임세미 등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돼 호평을 받은 ‘화란’(사나이픽처스)을 비롯해, 강동원 주연의 ‘엑시던트(가제)’(영화사 집) 등 다수의 영화들도 스크린에서 관객들을 만날 채비를 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 하반기 글로벌 OTT, TV, 스크린 등을 통해 공개될 작품들 외에도, 신선한 소재와 독창적 스토리텔링을 갖춘 작품들의 기획, 제작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총 30여편의 드라마, 영화를 기획, 제작할 예정.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윤종빈 감독의 두번째 드라마 ‘나인 퍼즐’, 카카오웹툰 원작의 드라마 ‘악연’ 등 다수의 작품들을 직접 기획, 제작해 선보인다. 또한 바람픽쳐스는 김원석 감독과 임상춘 작가의 ‘폭싹 속았수다’(팬엔터테인먼트 공동제작), 글앤그림미디어는 판타지 힐링 로맨스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을 제작 중으로, 산하 제작사들도 강력한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장세정 영상사업부문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크리에이터와 배우들의 독창적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기획/유통 등 콘텐츠 비즈니스 노하우를 결합한 차별화된 멀티 스튜디오 체제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경계를 허무는 글로벌 슈퍼IP의 기획, 제작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전세계를 웃고 울게 할 다양한 웰메이드 콘텐츠들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메인 스트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