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상 이 작품]통 큰 소리의 시원한 미덕

-심사위원 리뷰
'채수정의 흥보가 완창 판소리'
듣기 힘들었던 '놀보 박 타는 대목' 눈길
거침없이 내뿜는 에너지 무대 꽉 채워
  • 등록 2024-04-08 오전 6:00:00

    수정 2024-04-08 오전 6:00:00

[송지원 음악인문연구소장] 무대 변화나 전환도 없이 한 무대에서 세 시간을 훌쩍 넘기는 동안 부채 하나 쥐고, 북 장단 하나에 맞춰 혼자서 긴 서사를 담은 소리를 올곧이 전하는 무대. 바로 ‘완창 판소리’이다. 소리꾼으로서 완창 판소리 무대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에너지 소모가 많고 집중도 높은 무대라 남다른 다짐을 해야 오를 수 있다. 3월 16일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했던 ‘채수정의 흥보가 완창 판소리’가 그러한 무대다. 긴 공연임에도 만석을 이룬 객석의 열기는 뜨거웠고, 그들의 추임새는 소리꾼의 힘을 북돋우기에 충분했다. 이 무대는 ‘긴 것의 미덕’을 발휘하는 데 유감이 없었다.

‘채수정의 흥보가 완창 판소리’(사진=국립극장).
이번에 무대에 오른 채수정의 흥보가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명창 박록주의 음악을 이은 박송희의 흥보가이다. 박송희는 스승 박록주의 흥보가를 유언에 따라 다듬고 완성해 2004년 6월에 국립극장 완창 판소리 무대에서 선보인 바 있다. 채수정은 바로 그 소리를 스승 박송희에게 30여 년 동안 제대로 전수받아 ‘박록주제 박송희류’라 이름을 짓고 이번 무대에 올린 것이다. 대부분의 흥보가는 ‘흥보 박 타는 대목’만 들을 수 있다. 그런데 ‘박록주제 박송희류 흥보가’에는 제대로 들을 기회가 좀처럼 오지 않는 ‘놀보 박 타는 대목’이 포함되어 있어 흥보가의 온전한 모습을 만나고자 하는 이들 혹은 놀보가 어떤 응징을 받는지 궁금한 이들이라면 필수적인 감상 목록에 올려야 하는 음악이다. 채수정은 바로 그런 소리를 이번 무대에 올렸다.

흥보가 탄 박 세 개에서는 평생 써도 마르지 않는 돈과 쌀, 온갖 비단, 집과 세간살이 등이 모두 나왔다는 건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그런데 욕심껏 제비를 잡아들이고, 억지로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 얻은 놀보 박에서는 무엇이 나왔는지 헛갈린다. 첫째 박에서는 놀보의 재산을 상당 부분 몰수해 가는 주머니를 가진 노인이, 둘째 박에서는 상여 한 틀이 나왔다. 놀보집이 명당이니 집을 뜯고 묘를 쓴다 하자 천 냥을 바치고 돌려보냈다. 셋째 박에서는 남사당, 여사당, 거사, 각설이, 초란이패 등이 나와 노는데 출연료 천냥을 줘서 돌려보냈다.

‘채수정의 흥보가 완창 판소리’(사진=국립극장).
넷째 박은 화가 나서 더 이상 타지 않으려고 담 너머로 던져버렸는데 거기에서 은금보화가 나와 동네 사람이 모두 주워갔다. 다섯 번째 박은 타기를 포기했는데 스스로 굴러와 놀보 앞에서 벌어졌다. 장수가 나와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죄를 물어 죽으라 재촉한다. 결국은 착한 흥보가 살려달라 빌었고, 동생의 어진 마음으로 살아난다. 흥보는 형에게 재산의 절반을 나누어 살게 하고 놀보는 마침내 개과천선한다는 내용이다. 놀보를 응징하는 이런 내용까지 모두 감상한 청중은 채수정의 통 큰 소리가 전하는 흥보가에서 함께 시원함을 느꼈다.

‘박록주제 박송희류 흥보가’는 송만갑-김정문-박록주-박송희로 이어진 동편소리이다. 대마디대장단으로 시원하게 내지르는 동편소리는 소리꾼에게 힘이 많이 드는 소리라서 여러 조건이 맞아야 한다. 채수정은 그런 소리를 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제대로 지니고 있다. 통이 크고 거침없이 내뿜는 호흡과 에너지는 무대를 꽉 채운다. 여유로운 무대 매너는 객석을 휘어잡는다. 40여 년 가까이 연마한 소리 내공이 부여해 준 넉넉함일 것이다. 그의 에너지는 객석에도 그대로 전해져 흥보의 마음과 놀보의 심술을 충분히 느끼게 했다.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청중의 추임새는 세 시간을 넘긴 공연을 하는 소리꾼의 에너지를 넉넉하게 채워주어 충만했다.

‘채수정의 흥보가 완창 판소리’(사진=국립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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