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미숙한 에너지 정책에 기업만 멍든다

  • 등록 2018-12-12 오전 5:00:00

    수정 2018-12-12 오전 5:00:00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두산중공업이 또 한번 리더를 잃었다. 김명우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10일 이메일을 통해 최근 경영악화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3월 두산중공업을 10년간 이끌었던 정지택 부회장이 실적 부진을 이유로 자리를 떠난 이후 올해만 두 번이나 리더를 떠나보내게 됐다.

리더들 뿐 아니라 임직원들 역시 고통 분담에 나섰다. 이들은 희망퇴직 대신 유급 순환휴직 및 계열사 전환배치를 준비 중이다. 과연 이들이 지고가야 할 책임 또는 고통일까.

두산중공업의 작금의 위기 상황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결정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문 정부가 지난해 탈원전을 선언한 이후 두산중공업의 위기론은 대두됐다. 다만 두산중공업은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기 위해 잰걸음을 내왔다. 두산중공업은 원전을 주력사업으로 두고 있지만, 그보다 앞서 종합 발전·플랜트 사업자로서 새로운 기회도 얻을 수 있다고 봤다.

특히 문 정부는 국내 원전 관련기술경쟁력 및 산업 보호를 위해 원전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적극 추진할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기대하며 두산중공업은 신사업으로 풍력발전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던 터다.

하지만 1년여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원전 수출 성과는 전무했고, 정부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 명확한 정책 수립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당장 영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수출 상황은 오히려 악화됐다. 영국 원전 관련 한국전력은 7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상실했고,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원전 파트너로 미국을 원한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까지 흘러나온 마당이다. 풍력발전은 정부가 자국 산업 보호에 대한 방안조차 전혀 세우지 못하고 있어, 이대로 가다가는 시장 전체를 외국 기업들에게 뺏길 판이다.

정부의 미숙한 정책 추진으로 한 기업과 직원들의 운명을 옥죄는 일은 없어야 한다. 더 나아가 이로 인해 국내를 비롯 전세계 수위에 드는 발전 기술 기업을 잃는 국가적 손실은 더욱 더 막아야 할 일이다. 책임과 열쇠, 모두 정부가 쥐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