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막으려면? "녹차·당근 섭취하라"

  • 등록 2019-03-10 오전 6:00:00

    수정 2019-03-10 오전 6:00:00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녹차와 당근에 들어있는 성분이 치매에 따른 기억력 손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미국 과학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에 따르면 남캘리포니아 의과대학 질카 신경유전학연구소가 녹차잎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 EGCG와 당근에 들어있는 페룰산(FA, ferulic acid)이 치매에 걸린 쥐의 기억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으로 치매증상을 보이는 쥐 32마리를 4개 그룹으로 나눠 각각 EGCG와 FA, EGCG 단독, FA 단독, 가짜약을 3개월 동안 투약했다.

연구팀은 실험 전후로 치매환자 인지능력 평가에 쓰이는 검사와 유사한 테스트를 쥐들을 상대로 실시했다. 실험 전 테스트에서 치매 쥐들은 건강한 쥐들보다 인지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EGCG와 FA를 3개월 동안 투약받은 쥐 그룹은 테스트 결과 사고력과 작업기억이 완전히 회복됐다. 연구진은 EGCG와 FA가 뇌 신경세포의 특정 단백질이 더 작은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로 분해되는 것을 차단해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베타 아밀로이드는 뇌 신경세포 표면에 분포한 단백질로, 이들이 서로 뭉쳐 덩어리(plaque)가 형성되면 신경세포가 죽으면서 치매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GCG와 FA를 투약받은 쥐들은 뇌 신경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역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증상 역시 치매 환자들의 전형적인 병리 현상이다.

EGCG는 녹차잎 추출물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룰산은 당근 외에 토마토, 쌀, 밀, 귀리 등에도 들어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 협회가 발행하는 동료평가 학술지인 ‘생화학 저널(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에 최근 발표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