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유의 웹툰파헤치기]절제된 연출의 미학…네이버웹툰 ‘살인자ㅇ난감’

넷플릭스 드라마 방영, 살인자 이야기 다뤄
네컷 만화 형식의 연출, 자연스런 전개 눈길
‘왜 살인을 하게 됐나’ 인간심리 잘 묘사
  • 등록 2024-03-16 오전 6:00:00

    수정 2024-03-16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웹툰시장이 최근 급격히 외형을 키우고 있다. 신생 웹툰 플랫폼이 대거 생기면서 주요 포털 웹툰과 함께 다양한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전연령이 보는 작품부터 성인용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유료 웹툰들이 독자층도 점차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단순 만화를 넘어 문화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대표 콘텐츠, 국내 웹툰 작품들을 낱낱이 파헤쳐 본다.(주의:일부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살인자ㅇ난감’

독자들은 하나의 웹툰에서 다양한 매력거리를 찾는다. 세계관, 스토리, 작화 등 각자가 꽂힌 요소에서 차별성과 흥미로움을 느끼며 웹툰에 몰입하게 된다. 특히 연출 방식은 하나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독자 각 개인에게 다양한 시각으로 웹툰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스토리를 더 입체적이고 다양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구다.

네이버웹툰 ‘살인자ㅇ난감’은 이 연출과 스토리 전개 측면에서 발상이 참신하다. 살인자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웹툰 임에도 기본적으로 네컷 만화의 형식을 보인다. 한 컷당 많은 요소가 들어가지 않는다. 주인공 ‘이탕’과 주변인 한 두명이 다이고 주변 배경도 단출하다. 이 한정적인 자원으로 작가는 주인공이 살인자가 돼 가는 모습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려낸다.

주인공은 편의점 알바생으로 평범한 삶을 살아오던 이탕이다. 평범한 인생을 살던 이탕은 근무 시간이 끝나고 귀가하는 길에 골목길에 쓰러져 있는 아저씨를 발견한다. 근처에 있던 일행을 발견해 이를 알려주지만 돌아온 건 퉁명스러운 대답 뿐. 뺨까지 맞은 이탕은 욱한 마음에 손에 들린 망치로 그를 죽인다. 첫 살인이다.

다행히도(?) 죽은 사람은 숨어 지내던 연쇄살인마였다는 것을 다음날 알게 된다. 하지만 살인 당시 맹인으로 가장한 한 목격자에게 오히려 협박을 당하는 등 또 살인을 하게되는 환경에 몰린다. 감이 좋은 형사 ‘난감’은 이탕 주변에서 벌어지는 연속 살해 사건들을 파헤치면서 그를 뒤쫓기 시작한다.

제한된 컷에서 작가는 인간의 살인 욕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상세히 묘사한다. 다 이유는 있다. 왜 살인을 하게 됐는지, 어쩌다가 몰리게 됐는지 등 말이다. 물론 살인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란 건 말도 안되는 논리다. 다만 웹툰은 살인자의 시각에서 사안을 바라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섬뜩하지만 기발하다.

김유정 작가의 소설 ‘종의 기원’에서도 이처럼 사이코패스 살인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너무나 실감나게 보여주는데, 이 웹툰 역시 전개와 연출이 못지 않다. 특히 수 많은 복선과 암시로 등장인물들의 배경과 서사가 겹치면서 후반부에 하나의 스토리로 합쳐지는데 독자들 입장에선 많은 반전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살인자ㅇ난감’은 꼬마비 작가의 ‘죽음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이후 ‘S라인’, ‘미결’로 3부작을 완결지었다. ‘2011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만화부문 진흥원장상(신인상)을 수상했다. 지난달 9일엔 넷플릭스에서 동명의 드라마도 방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