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비상사태' 위헌소송 낸 16개주에…"극좌파" 비난

"캘리포니아, 희망 없는 고속철도에 수십억 쏟아"
"국경장벽보다 수백 배 더 많은 돈 들어가" 맹비난
  • 등록 2019-02-20 오전 5:11:53

    수정 2019-02-20 오전 9:08:28

사진=A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무력화하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 캘리포니아 등 16개 주(州)에 대해 ‘극좌’로 표현하며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내가 예상했던 대로, 대부분 ‘열린 국경’ 민주당과 극좌파가 이끄는 16개 주가 제9 연방 고등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캘리포니아에 대해 “완공될 희망이 없는 통제 불능인 고속철도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었다”며 “비용 초과가 가히 세계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실패한 고속철도 프로젝트가 절박하게 필요한 장벽보다 수백 배 돈이 더 많이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에도 트윗을 통해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사업을 ‘녹색 재앙’이라고 규정, “캘리포니아가 수십억 달러를 낭비한 뒤 대규모 ‘총알 열차’ 사업을 취소해야만 하게 됐다”며 “그들은 연방정부에 35억 달러를 빚졌다. 그 돈을 당장 갚기를 바란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에 개빈 뉴섬 주지사(민주당)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가짜뉴스’라며 “고속철도를 현실로 만들겠다”고 반박하며 한 차례 설전을 주고받은 바 있다.

한편, 캘리포니아를 포함, 콜로라도, 코네티컷, 델라웨어, 하와이, 일리노이, 메인, 메릴랜드, 미시간, 미네소타, 네바다, 뉴저지, 뉴멕시코, 뉴욕, 오리건, 버지니아 등 16개 주는 국가비상사태 선포에 대해 위헌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래리 호건(공화당) 주지사가 있는 메릴랜드를 제외하면 모두 민주당 주지사가 자리한 곳이다.

민주당은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을 충동하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막기 위해 △주 정부 차원의 위헌소송 △의회 차원의 공동 결의안 등 투-트랙(two-track) 전략을 구사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