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진걸 "촛불행동, 민생고에 성난 민심…탄핵 아닌 퇴진 권유"[인터뷰]

"대선 불복 아냐, 정치 아닌 경제적 이유서 시작"
유명단체 아닌 유튜버·시민들과 '연대기구'
"朴정부 때도 만났는데…尹정부, 소통 없어"
"안전·합법 집회 계속할 것"
  • 등록 2022-11-19 오전 9:15:00

    수정 2022-11-19 오전 9:15:00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허니문이 있으니 취임 100일까지 기다렸지만, 대통령 집무실·관저 이전 과정의 불법 의혹 등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계속 터졌잖아요. 앞으로도 나아질 게 없을 것 같아서 성난 민심을 보이려 나왔어요. 우리가 물리적으로 강제해서 직접 끌어내리겠단 게 아니에요. 퇴진을 권유하는 겁니다.”

지난 8월부터 매주 토요일 도심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를 열고 있는 촛불승리전환행동의 안진걸 상임공동대표는 “대선 불복은 절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촛불집회를 둘러싼 오해가 많다”면서 집회 개최 배경과 향후 계획 등을 밝혔다.

안진걸 촛불승리전환행동 상임공동대표(사진=이데일리DB)
“촛불집회, 정치 아닌 경제적 이유…유튜버들과 함께”

안 대표는 먼저 “촛불집회는 정치적인 이유에서 시작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경제적인 이유가 더 컸단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고금리에 고유가, 고물가, 고환율 등으로 민생이 너무 어렵고 불안한데 정부가 관심도, 대책도 제대로 없다고 생각해서 나온 분들이 많다”며 “공공부분 민영화, 재벌·대기업 감세 이런 정책을 일방적으로 하지 말란 요구가 많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후 열린 집회에서 ‘퇴진이 추모다’라고 적힌 손팻말이 등장한 데엔 “우리가 만든 게 아니다, 집회에 오신 분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 온 것”이라며 “촛불행동에서 만든 공식 팻말은 ‘국민들이 죽어간다, 이게 나라냐’, ‘이태원 희생자를 추모합니다’였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촛불집회 참여를 독려했다’는 국민의힘 등의 주장엔 “김용민 민주당 의원이 개별적으로 온 것이고, 민주당 지지자들이 얼마나 왔는진 우리도 알 수 없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실제로 촛불집회는 시작 때만 해도 참가자가 수백 명에 불과했고, 언론도 주목하지 않았다. 안 대표는 “차츰 늘어 5000명을 넘다가 ‘바이든, 날리면’ 논란 후 우리 추산으로 3만~4만명으로 늘었다”며 “(전국집중 촛불대행진을 내건) 10월 22일엔 우리 추산으로 25만~30만명이 모여 서울광장에서 남대문 뒷 편까지 꽉 찼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 퇴진을 외치기엔 이르다고 보는 분들도 분명 많이 있다”면서 “현장에 나오는 대신 실시간 유튜브로 보는 분들도 많아서 오마이TV, 팩트TV 등 유튜브채널 누적시청자 수는 수백만 명이 됐다”고 주장했다.

촛불행동은 이름 있는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곳이 아니란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40여 개 유튜버와 수천 명의 시민이 함께 꾸린 연대기구로 과거와 다른 새로운 형태”라며 “이들이 내는 회비와 집회 부스에 설치한 모금함을 통해 받는 후원금으로 무대, 조명, 음향 등 집회에 필요한 비용을 쓴다. 회계 상황은 SNS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했다.

“朴때도 만났는데, 尹정부 소통 안해…집회 계속”

촛불을 드는 방법밖엔 없었을까. 그는 “윤석열 정부와는 전혀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박근혜정부 때엔 그래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서 형식적으로라도 찾아와 인사하고 만났고, 문재인정부에선 자주 찾아와 시민사회 쪽 목소리를 듣고 갔다”며 “이 정부에선 전혀 접촉이 없다, 규모 있는 시민단체들에도 소통 노력은 없는 걸로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보수논객인 변희재 미디어워치대표와도 좌우중도합작 집회를 여는데, 정부에서 만나자고 하면 못 만날 게 있겠나”라며 “우리 민생을 위해 이런저런 점은 바꿨으면 좋겠다 하는 얘길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선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오세훈 서울시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한덕수 국무총리를 ‘책임자’로 꼽았다. 안 대표는 “재난·안전의 총괄 책임은 대통령에 있지만, 참사를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에 퇴진하라고 요구하진 않겠다”며 “재난안전관리법 및 국가공무원법 등 법적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정치·사회적인 문제, 양심의 문제가 있는 이들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촛불집회는 매주 계속 열겠단 방침이다. 안 대표는 “적든 많든, 집회를 하자는 분들이 있으면 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