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입시 변화…학종 확대 꼼수? 공교육 살리기?

정시에 교과평가 도입…“원하는 학생 뽑겠다는 것”
수능 성적으로 2배수 선발한 뒤 교과평가 20% 반영
“교과평가서 학교수준도 가늠”…정성평가 논란 여전
“정시 확대하면서도 공교육 정상화 고민” 긍정론도
  • 등록 2020-11-07 오전 7:42:01

    수정 2020-11-07 오전 7:42:01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서울대가 현 고1부터 적용하는 2023학년도 입학전형에서 폭넓은 변화를 예고했다. 수능 100%를 반영하던 정시모집에서 교과(내신)평가를 도입하기로 한 게 대표적이다. 내신성적을 단순히 개량적 수치로만 반영하는 게 아니라 정성평가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시에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요소를 가미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반면 정부의 요구대로 정시를 확대하면서도 고교교육 정상화에도 신경을 쓴 ‘고민의 흔적’이란 칭찬도 있다.

서울대 정문(사진=이미지투데이)


가장 큰 변화는 정시 교과평가

6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대가 최근 발표한 2023학년도 입학전형 예고안은 현 고1 학생부터 적용된다. 서울대는 2023학년도부터 정시모집에 지역균형전형을 도입하는 등 몇 가지 눈에 띄는 변화를 담았다.

가장 큰 변화는 정시에 교과평가를 도입한 대목이다. 서울대는 종전까지 정시에서 수능 100%를 반영해 신입생을 뽑았다. 하지만 2년 뒤 치러질 입시에서는 정시모집이라도 수능만으로는 학생을 뽑지 않겠다고 예고했다. 정시 일반전형 1단계에서 수능 100%를 반영, 합격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뒤 1단계 성적 80%, 교과평가 2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가리겠다는 것.

공교롭게도 2023학년도는 교육부가 서울대를 비롯해 주요 16개 대학에 수능위주전형 선발비율을 40%까지 높이도록 요구한 시점이다. 이를 앞둔 서울대가 정부 요구대로 수능위주전형을 40%까지 높이면서도 학종 평가 요소를 도입, 이를 보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는 수능만으로는 원하는 인재를 뽑기 미흡하기에 교과평가란 카드를 뽑아든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서울대가 도입을 예고한 교과평가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서울대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서울대는 2023 입학전형안에서 “교과평가는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사항만 반영하겠다”고 했다.

교과평가로 학교 유형·수준 가늠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사항에는 해당 학생의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교과 이수 현황 △세부능력·특기사항이 포함된다. 특히 해당 교과목의 원점수·평균·표준편차·성취도 등이 모두 담겨있어 정성평가까지 가능하다. 예컨대 이 학생이 A과목에서 거둔 성적이나 등급이 공부 잘하는 집단에서 거둔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가늠할 수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이번 서울대 입학전형안이 일반고에 유리하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정시에 교과평가를 반영한다고 해서 자사고·특목고에 불리하다고 볼 수 없다”며 “원점수·평균·표준편차 등을 보면 학교 유형과 학생 수준을 알 수 있다”고 했다. 교과평가로 해당 학교의 학력수준도 판단 가능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과거 서울대가 수시 학종을 확대했을 때도 자사고·특목고의 합격비율이 늘어난 전례가 있다. 서울대는 2007학년도만 해도 수시·정시 비율이 비슷했지만 2013학년도부터 최근까지 약 80%를 수시에서 뽑았으며 학종 100%를 반영했다. 그 결과 일반고 합격생은 줄고 특목고·자사고 합격생은 늘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에 따르면 2007~2018학년 사이 합격생 중 일반고 비율은 72.4%에서 55.6%로 감소한 반면 특목·자사고 비율을 22.1%에서 38.6%로 확대됐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수능으로만 뽑던 정시에서 교과평가를 도입하면서 일정부분 내신 영향력이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그렇다고 일반고에 유리하다고 볼 수 없으며 이는 과거 서울대가 수시 학종을 확대했을 때도 나타난 결과”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시에서도 수능으로만 뽑지 않고 정성평가를 반영, 원하는 학생을 뽑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교과평가, 비중 작아도 무시 못해”

교과평가의 영향력은 ‘작지만 무시하지 못할 정도’란 게 입시전문가들의 견해다. 정시 일반전형을 보면 1단계에서 수능성적으로만 합격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다. 이어 2단계에서 교과평가를 20점 반영하는데 이 과정에서 당락이 바뀔 수 있다는 것.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서울대 의예과에서 정시로 30명을 선발할 경우 2배수(60명)를 뽑은 과정에서 수능 최고점·최저점의 차이는 9~10점 정도가 될 것”이라며 “1단계에서 선발된 2배수 학생 중 수능성적 25~35등의 학생들은 2단계 교과평가를 합산하면서 당락이 뒤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지원자 중 수능성적 뛰어난 학생들이 많기에 2단계에서 반영하는 교과평가 20%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정시에서 지역균형전형을 도입한 것과 수시 지역균형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을 낮춘 것은 명분에 부합하기 위한 결정으로 볼 수 있다. 서울대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2005년 지역균형전형을 도입했지만 매년 국감 때마다 질책을 받고 있다. 올해 국감에선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역균형전형 합격생 중 절반 이상이 수도권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대가 권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51%가 서울·경기·인천 고교 출신이다.

지균형 확대로 지방 학생 합격 늘 듯

서울대는 이런 비판을 피하기 위해 정시에서도 지역균형전형(지균형)을 신설했다. 정시 지균형에선 수능 60%, 교과평가 4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정부가 정시 수능전형을 40%까지 확대토록 요구하자 일부를 지역균형전형 선발로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수시 지균형에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대폭 낮췄다. 종전까진 수능 국어·수학·영어·탐구 중 ‘3개 과목 이상이 2등급 이내’에 들어야 최종 합격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23학년도부터는 ‘수능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면 합격이 가능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모든 입학기준을 충족해도 수능성적이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탈락하는 제도다. 서울대 지균형에 지방·일반고 학생들이 지원해도 수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도 이 때문이다. 이영덕 소장은 “정시에서 지역균형전형을 도입한 것은 수능에 취약한 지방 고교에도 서울대 지원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라며 “정시 지균형에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도 추천할 수 있도록 한 점도 같은 맥락”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