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벤처 마중물' 기대하려면…정책자금 투입해 시장 키워야

벤처대출처럼 새로운 PDF 방식에 주목 해야
다양한 신용제공 가능하도록 규제완화 필요
금융당국, 자본시장 통한 자금공급 대책마련
  • 등록 2019-04-26 오전 6:15:00

    수정 2019-04-26 오전 6:15:00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앞으로 다양한 유형의 신용제공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사모펀드의 국제거래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제도 보완을 통해 해외와 국내의 규제 격차를 점진적으로 좁혀나가야 한다.”

‘대출형 사모펀드(Private Debt Fund·PDF)’가 도입 4년 만에 몸집을 20조원 이상 불렸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지만, 애초 기대했던 국내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스케일업 기업의 마중물(자금조달 수단) 역할에 한참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금융투자업계는 글로벌 PDF시장과 비교해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1%에도 못 미치는 초기 단계지만 제도적 기반만 마련되면 금융투자사의 수익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중소·벤처기업의 다양한 자금수요를 충족할 새로운 투자처로 발돋움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PDF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 완화와 함께 다양한 부채성 자금이 시장에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20조 시장으로 커진 PDF시장…정확한 운용 규모도 없어

금융투자업계는 지난 3월말 기준으로 국내 PDF 운용 규모를 20조원 시장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보면 지난해 3월 말 기준 국내 PDF 운용 규모는 12조3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4조4000억원)과 비교해 179.5% 성장했다. 이 규모를 기준으로 추정하면 20조원을 훌쩍 뛰어 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별도의 PDF 운용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아 정기적으로 실적 등을 산출하지 않고 있다”며 “지난해 발표한 내용도 단순 기준으로 산출한 내용이어서 규모가 달라질 수 있지만 (추산해보면 20조원을) 넘어 섰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PDF는 지분투자보다 수익률은 낮지만 안정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돈을 빌려준 기업 주가나 실적 등에 상관없이 기업이 망하지 않으면 원금과 연 10% 안팎의 이자수익을 거둘 수 있다.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 돈을 빌려준다는 점에서 뱅크론이나 하이일드채권과 비슷하지만 약 3~5년 만기가 있어 자금이 필요한 벤처나 중기엔 단비와도 같은 존재다. 그러나 국내 PDF가 도입취지와 달리 실제 스타트업·벤처·스케일업 기업 등의 자금 공급자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금융당국의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대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았던 탓도 있지만 PDF운용사들이 벤처나 중소기업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인수금융에 선순위 대출 형태로 운영하거나 부동산 펀드에 투자를 집중해왔기 때문이다.

안유미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케일업이나 스타트업 자금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는 다양하지만 자금조달원의 다양화는 상세히 언급된 바가 없다”며 “스타트업이나 스케일업 기업의 설비투자나 해외진출 등 자본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상황에서 PDF는 자금공급원 다양화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방안으로 벤처대출과 같은 부채성 자금시장을 형성하는 것”이라며 “민간자금 출자를 통한 벤처대출 관련 대출형 사모펀드의 자발적 조성이 어렵다면 제한적 범위 내에서 정책 자금 집행을 통해 시장 활성화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도 PDF 등 모험자본 육성을 위한 추가 규제 완화와 시장 활성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업 신용위험 경계심리 강화에 따른 회사채시장 양극화로 중위험 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며 “사모펀드 제도개편의 핵심 취지가 자본시장을 통한 성장자금의 공급인 만큼 PDF와 같은 다양한 부채성 자금이 시장에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기반 구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벤처대출’ 등 PDF 다양화 시도 필요

스타트업·벤처기업 등의 스케일업을 위해서는 벤처대출 등 새로운 형태의 PDF를 도입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민간자금 출자를 통한 PDF의 자발적 조성이 어렵다면 제한적 범위 내에서 정책성 자금을 기초로 삼아 초기 시장 조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는 PDF의 양적 성장에서 나아가 성장·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스케일업 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벤처대출은 벤처캐피탈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지녀 고성장 스케일업 기업의 대규모 자금수요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벤처대출은 1980년대 미국 벤처캐피탈 시장의 성장과 함께 확대했고 1990년대 유럽에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벤처캐피탈의 지분투자뿐 아니라 부채성 자본 조달을 통해 경영권 희석을 최소화하면서 기업가치 상승 시점까지 자금 수요를 충족시켜 지분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벤처대출이라고 불리는 자금조달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벤처대출은 금융위기 이후 역할이 확대하고 있는 PDF의 일종으로 신용공여기관이 전문성과 벤처생태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높은 신용위험을 감수한다는 측면에서 대출보다 투자상품”이라며 “벤처대출도 원리금 상환 의무에 따른 현금지출 부담과 특약사항으로 경영 제약 가능성이 있지만 스케일업 기업처럼 자본 수요가 많은 기업에 대해 다양한 자금을 공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