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트럼프, 노벨상 욕심에 한반도 이용해선 안된다

  • 등록 2019-02-19 오전 6:00:00

    수정 2019-02-19 오전 6:00:0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을 둘러싸고 뒷말이 무성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며칠 전 기자회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자신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사실을 깜짝 공개했다. 미국 측의 비공식 의뢰로 이뤄진 추천이라니 사실상 트럼프 본인의 ‘셀프 추천’인 셈이다. 청와대는 어제 “트럼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일본에선 아베 총리의 ‘잽싼 아첨’에 대한 비웃음이 잇따르지만 상을 주고 말고의 판단은 순전히 노벨위원회 몫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수상 여부는 북한 비핵화 협상과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지대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직후 미국 언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추천을 아베 총리로 혼동했을 수도 있다”는 오보를 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핵·미사일 실험을 원치 않을 뿐”이라고 불쑥 말한 것은 충격적이다. 그가 국내 정치에서의 잇단 실패를 비핵화 협상에서 만회하려고 북한에 크게 양보하려는 속셈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앞서 미국의 대북협상을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대북제재 완화를 처음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북·미 협상에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가리키는 ‘빅딜’은 오간데 없이 사라지고 핵·미사일 동결과 종전선언 및 대규모 경제지원을 맞바꾸는 ‘스몰딜’로 타결된다면 우리에겐 재앙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짝짜꿍을 남의 일인 양 방관하다 북핵을 머리에 이고 살아야 하는 최악의 사태를 맞아선 안 된다.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과 일본에서도 북한에 대한 섣부른 양보 조짐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한반도의 운명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한 희생양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외교력을 슬기롭게 발휘할 때다. 트럼프 대통령도 ‘70년 혈맹’을 헌신짝처럼 저버리고 노벨상을 꿈꿨다간 외려 대선 가도를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