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고단백 한우 정육부위 찾아라

"한우 정육 부위, 가치 잘 안 알려져 아쉬워"
한우자조금, 정육 부위 소비 촉진 캠페인 열어
온·오프서 ‘소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 세일’도
  • 등록 2023-10-24 오전 6:00:00

    수정 2023-10-24 오전 6:00:00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한우 정육 부위의 장점과 간편한 요리법을 알리는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을 통해 한우 정육 부위 소비 촉진에 나섰다. 한우 정육 부위란 앞다리와 뒷다리 쪽에 위치한 사태, 설도, 앞다리, 목심, 우둔, 양지 등을 일컫는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거나 건강관리를 위해 섭취하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우 목심(사진=한우자조금)
최근 경상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한우의 육질, 등급별 39개 소분할육의 영양성분 및 품질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고기의 부위별 단백질 함량은 사태, 우둔, 목심, 설도, 안심, 앞다리, 채끝, 양지, 등심, 갈비 순으로 높았다. 또 앞다리살, 목심, 우둔, 설도, 사태 등의 한우 정육 부위는 시중에서 보통 200g 기준 1만 원대에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 가능해 실속 있는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한우 정육 부위는 실속 있는 가격에 평소에도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지방·고단백 부위로 영양이 풍부한데 비해 그 가치가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쉽다”라며, “한우자조금은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을 통해 한우 정육 부위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알려 한우 전 부위의 균등한 소비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앞다리는 상완골과 전완골을 중심으로 꾸리살, 부채살, 부채덮개살, 갈비덧살, 앞다리살 등 다양한 부위로 세분화돼 있어 다양한 조리법으로 활용 가능하다. 부채살은 한우 특유의 감칠맛이 좋아 구이용으로, 꾸리살 등 부위는 담백하고 진한 풍미에 씹는 맛까지 풍부해 육회, 장조림, 국거리로 요리하기 좋다.

목심은 소의 목 부분으로 앞등심과 살치살이 교차하는 부위다. 살코기가 푸짐해 국거리 및 다짐육 재료로 적합한데, 전체적으로 힘줄이 많아 얇게 썰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굽거나 볶음요리보다 시간을 갖고 천천히 삶아 맛을 내는 탕과 국거리, 불고기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설도는 소 뒷다리 엉치뼈와 넓적다리뼈에서 우둔을 제외한 부위로, 운동량이 많아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다. 특히 도가니살 윗부분에 위치한 보섭살은 육향이 진한 반면 조직이 연하고 부드러워 불고기용이나 스테이크용이나 먹어도 손색이 없다.

사태는 특유의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특징이며, 콜라겐과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다. 근막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찜, 국거리와 같이 푹 끓여 육질을 연하게 만든 후에 먹으면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한편,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전국 농축협,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10월 26일~ 11월 5일)과 한우자조금 온라인 한우장터(10월 30일~11월 3일)에서는 전 국민이 부담 없는 가격에 한우를 즐길 수 있도록 ‘소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 세일’이 펼쳐진다.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 로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