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전공 입학생들 "선택권 보장 만족" Vs "학점 채우기 빠듯"

■대학 무전공 입학 확산
한동대, 96년 개교 이래 신입생 전원 무전공 입학
트랙제 도입 한성대…48개 세부 전공 선택 가능
"다양한 경험 통해 진로 선택에 도움" 긍정 반응
"단시간 내 전공 이수 부담…수강신청 어려움도"
  • 등록 2024-01-19 오전 6:00:00

    수정 2024-01-19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진로·적성이 확실치 않은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제도라고 생각해요.” 18일 한동대 4학년 재학생 김모씨는 무전공 입학 제도에 만족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왼쪽부터 한성대, 한동대(사진=각 대학)
교육부가 대학 모집정원의 25%~30%를 무전공 선발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서울의 한성대, 경북 포항의 한동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부 자유전공학부생에게만 선택권을 주는 타 대학과 달리 ‘무전공 입학’ 제도를 확대 시행 중인 대학이기 때문이다.

한성대는 전공트랙제를 운영 중이다. 트랙제는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한성대가 만든 최소 단위의 전공 교육과정이다. 미래모빌리티학과 등 일부 학과를 제외한 한성대 신입생들은 전공을 정하지 않고 학부·단과대만 정해서 입학한다. 1학년 때 교양·전공기초과목만 이수한 뒤 2학년 진급 시 2개 전공을 선택한다. 1전공은 입학 당시 모집단위(학부·단과대)에서 선택하고, 2전공은 단과대를 넘너들며 48개 전공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한동대는 개교 초기인 1996년부터 신입생 전체를 무전공으로 선발해 2학년 때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도록 해왔다. 지난해 한동대는 신입생 729명을 전공 없이 선발했다. 한동대 신입생들은 2학년 진급 시 계열·성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고 있다.

이들 대학의 재학생들은 전공 선택권이 보장된 점에 만족을 표했다. 한동대 전산전자공학부 4학년생인 박모씨는 “대학 입학 후 내가 어떤 전공에 관심이 있는지 확신하기 어려웠다”며 “무전공 입학 후 입문 과목을 경험해 본 뒤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했다. 한성대 기업경영트랙 3학년 김수연 씨도 “1학년 때 다양한 분야의 수업을 들어보고 싶어 5개 트랙의 전공기초 수업을 수강했다”며 “그 덕분에 2학년 진급 전 큰 고민 없이 전공을 선택할 수 있었다”고 했다.

다만 전공 학점을 단시간에 채워야 한다는 점은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꼽힌다. 예컨대 복수전공이 필수인 한동대의 경우 ‘전공 심화형 복수전공’을 선택할 경우 총 78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전공 당 최소 33학점, 최대 45학점을 이수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동대 재학생 최모씨는 “1년간 무전공이란 말은 전공 수업을 듣는 기간이 3년뿐이란 얘기”라며 “타 대학에서 요구하는 만큼의 전공 공부를 3년 내에 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이라고 했다.

자칫 수강신청 경쟁에서 밀려 원하는 과목을 듣지 못할 땐 이런 부담이 더 커진다. 한동대 졸업생 이모씨는 “전공과목도 수강 신청을 성공해야 들을 수 있는데 원하는 수업을 듣지 못할 때도 있었다”고 했다. 강좌 수를 충분히 늘려 원하는 과목을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요구다. 이씨는 이어 무전공 입학제에 대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라면서도 “앞으로 많은 대학이 이를 도입한다면 기존에 이를 도입한 대학은 학생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만들어야 차별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3학년도 한성대·한동대 입학정원 및 전공 제도. (자료=각 대학)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