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에게 듣는다]"자연·첨단 상생하는 용인 플랫폼시티 구축"

백군기 용인시장 "융프라우 같은 도시개발 꿈 꿔"
기흥 일대 100만평에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중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로…GTX·분당선 환승센터 구축
  • 등록 2019-03-15 오전 6:16:00

    수정 2019-03-15 오전 6:16:00



[용인=이데일리 김미희 기자] 그에게는 잊을 수 없는 기억이 있다. 40여년 전 알프스 융프라우의 ‘빨간 지붕’이다. 눈 덮인 산봉우리와 푸른대지 속에 빨간지붕의 집들이 내뿜는 아름다움에 압도 당했다. 자연과 기술이 공존하는 아름다움을 느낀 첫 순간이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그날의 알프스 융프라우를 떠올리며 자연과 첨단이 상생하는 ‘도시개발’을 꿈꾼다. 백 시장은 “초록색 속 빨간 지붕이 함께 어우러진 아름다움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개발을 해도 아름답게 개발을 할 수 있구나”라며 깨달음을 얻은 당시를 회상했다.

백 시장은 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용인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대형 프로젝트인 ‘용인 플랫폼 시티 조성’에 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플랫폼 시티를 계획하면서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고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용인플랫폼시티는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약 100만평에 들어설 새로운 형태 도심이다. 첨단산업단지에 상업, 문화·복지, 행정, 주거 등 복합기능을 갖춰 사람들이 모이고, 일하고, 즐기고, 거주하는 다방면 기능을 갖춘 도시를 만든다. 용인플랫폼시티는 서울 근교의 노른자위 땅에 있고 조성 규모가 판교테크노밸리 5배에 달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백 시장은 용인 플랫폼 시티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 기능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특히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전국에서 서울로 상경하는 고속버스에서 GTX·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도록 복합환승센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GTX 역세권을 비롯해 경찰대 부지, 마북연구단지 등 주변지역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착안 중이다.

그는 첫 단추로 올해 말 기본구상과 타당성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달 7일 주민과 창구 역할을 할 용인 플랫폼시티 소통추진단도 출범했다. 추진단은 17명으로 구성해 플랫폼시티 건설 관련 정보를 교환한다. 이들은 오는 2022년 용인 플랫폼시티 착공 전 단계인 실시계획 인가 시까지 주기적인 회의를 열어 사업진행과 상생방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백 시장은 용인시 미래를 시민과 함께 하길 갈망했다. 그는 “용인시는 살기 좋은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이라며 “개발로 인한 혜택이 다시 시민들에게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