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수장 맞이한 국립극장·세종문화회관, 변화 보여줄까?

'국악계 거목' 김철호 국립극장장
극장 리모델링 등 현안 과제 많아
'예술경영 전문' 김성규 세종문화회관 사장
9개 소속 예술단 함께 효율적 경영 기대
  • 등록 2018-09-26 오전 6:00:00

    수정 2018-09-26 오전 10:03:08

김철호 국립극장 신임 극장장(왼쪽), 김성규 세종문화회관 신임 사장(사진=세종문화회관, 서울시).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극장과 세종문화회관이 새로운 수장을 맞이했다. 국내 대표 공공 공연장이자 국공립 예술단체가 소속돼 있는 국립극장과 세종문화회관이 새 극장장, 사장과 함께 어떤 변화를 보여줄지 문화예술계 관심이 모아진다.

국립극장은 지난 20일자로 김철호(65)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단장을 새 극장장으로 맞았다. 지난해 9월 안호상 전 극장장 사퇴 이후 약 1년여 간 이어진 극장장 공백 상태에서 벗어나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김철호 신임 극장장은 그동안 전통예술 공연 현장에서 전통의 현대화와 발전적 계승을 추구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립중앙극장 공연작품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우리나라 유일의 제작극장이자 대표 문화예술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국립중앙극장의 위상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임명 이유를 밝혔다.

김 신임 극장장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국립극장이 그동안 열심히 잘해온 전통예술을 동시대 예술로 승화시키고 발전시키면서 국내에서 사랑을 받는 국립극장의 기본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서울대 국악학과 출신인 김 신임 극장장은 국립국악원장, 서울시국악관현악단장, 경북도립국악단 예술감독,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수석지휘자 등을 역임하면서 국악 대중화와 현대화를 일궈냈다. 공연 기획 경험도 풍부한 전통예술 전문가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인 2003년 국립국악원장으로 임명돼 2009년까지 재직하면서 창작악단 창단, 악기연구소 개소, 공연홍보팀 신설, 국악방송 확대 독립, e아카데미 신설, 국악 아카이브 개소 등을 이뤄내며 ‘국악계의 거목’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극장장 공백 상태가 길었던 극장 운영을 정상화하는 것이 현안으로 꼽힌다. 국립극장은 해오름극장 리모델링과 주차장 공사 등으로 소속 예술단체인 국립국악관현악단·국립무용단·국립창극단이 국립극장에서 공연을 하기 힘든 상황이다. 최근 2018-2019 레퍼토리시즌을 개막했지만 예년 같지 않은 분위기로 위기감도 감지되고 있다.

공석인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과 임기를 마친 김성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후임을 선임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국립극장 출신의 한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국립극장 본연의 역할을 이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오름극장 리모델링 등 현안 과제를 어떻게 처리해나갈지 역량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세종문화회관은 지난 2월 임기를 마친 이승엽 전 사장 후임으로 김성규(55) 한미회계법인 대표를 지난 21일 새로운 사장으로 맞이했다. 서울시는 “김 신임 사장은 다양한 예술경영·경제 전문지식을 겸비하고 다년간 문화예술기관의 회계, 세법, 조직 등의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한 실무경험을 가졌다”며 “개관 40주년을 맞이한 세종문화회관이 보다 안정적인 경영관리를 기반으로 세계적 공연예술 전문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신임 사장은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기관인 세종문화회관이 40여 년의 세월동안 가꿔온 핵심 가치를 토대로 열린 소통과 최고의 재원조성을 통해 브랜드를 강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강대 경영학과 졸업과 동시에 공인회계사를 취득한 김 신임 사장은 문화예술분야 회계, 조직, 경영, 재원조성 전반에 컨설턴트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온 문화예술경영 전문가다. 1998년 문체부 산하 서울예술단 경영 컨설팅으로 문화예술경영과 인연을 맺었다. 한미회계법인 대표로 재직하면서 추계예대 예술경영대학원 겸임교수와 문화예술분야 컨설턴트를 맡기도 했다.

올해 개관 40주년을 맞은 세종문화회관은 여느 해보다 더 많은 공연 프로그램으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오는 10월 블랙박스형 소극장 세종S씨어터의 개관도 앞두고 있어 김 신임 사장의 어깨가 더욱 무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한 공연계 관계자는 “김 신임 사장이 문화예술경영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살려 소속 단체가 9개나 되는 세종문화회관을 보다 효율적으로 경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