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백두산 오른다”…文대통령, 오전 7시 평양 출발 9시 장군봉 도착(종합)

평양방문 마지막날 남북정상 백두산 방문 역사적인 이정표
공군 2호기와 고려민항으로 백두산 방문…수행원·기자단 포함
삼지연공항에서 서울 귀환 아닌 평양 거쳐 귀환할 가능성 커
  • 등록 2018-09-20 오전 6:00:00

    수정 2018-09-20 오후 2:33:01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백두산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방문 마지막날인 2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등반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 숙소인 백화원 초대소 환송식을 거쳐 평양 순안공항으로 이동한다. 이어 오전 7시 평양 순안공항을 출발해 8시 삼지연 공항에 도착한 뒤 차편으로 이동해 9시에 장군봉에 도착할 예정이다. 귀환 경로는 아직 유동적이다. 당초 삼지연공항에서 서울로 바로 돌아오는 방안이 거론됐지만 평양을 거쳐 귀환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정상의 이번 백두산 방문은 4.27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회담’에 이어 문 대통령의 평양행의 최대 하이라이트가 될 전망이다. 민족의 명산으로 불리는 백두산에 남북정상이 함께 오르는 것 자체가 매우 상징적이다. 특히 기상 상황이 좋으면 남북정상이 백두산 천지에 함께 오르는 역사적인 장면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전날 평양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일단 백두산의 남쪽 정상인 장군봉까지는 올라갈 예정”이라면서 “날씨가 좋으면 내려가는 길에 천지까지도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군봉까지는 버스를 타고 산중턱까지 올라간 뒤 궤도차량을 타고 간다. 이어 장군봉 정상에서 천지로 내려가는 길은 삭도케이블카를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백두산 방문은 김정은 위원장의 파격 제안을 문 대통령이 흔쾌히 수용하면서 성사된 것. 트래킹을 좋아하는 문 대통령의 희망사항을 김 위원장이 세심하게 배려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환송만찬에서 “제가 오래 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래킹하는 것”이라면서 ‘김 위원장이 이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공군1호기는 못 가고 2호기와 고려민항이 간다”고 설명했다. 삼지연공항의 규모 때문에 전용기 사용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문 대통령의 백두산 방문에는 공식·특별수행원과 기자단이 모두 동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