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민주노총은 대기업 노조 이익 대변…편견 깨겠다"

민주노총 내부 혁신 요구에 "정책대안 찾을 것"
2030세대·비정규직·여성 포함 '내부 질적 변화'
정책연구 강화·유튜브 방송 준비 중…소통강화
  • 등록 2019-01-16 오전 6:00:00

    수정 2019-01-16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사회 변화에 발맞춰 민주노총 내부 혁신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비정규직·여성·청년 등을 아우를 수 있도록 민주노총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올해를 ‘대기업·고임금 노조’라는 민주노총에 씐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기 위한 ‘전환기’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1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무와 내부 혁신을 주문하는 목소리를 경청하고 대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고 했다.

그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100만명을 넘기면서 (민주노총의) 질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며 “민주노총 내 비정규직의 비율이 30%를 넘었고, 여성 노동자 비율이 28%다. 2030세대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구성원 변화에 따른 내부 변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사업장 담장을 넘어 한국사회 대개혁으로’라는 올해 민주노총의 핵심 구호가 등장한 배경이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에 다니는 조합원은 교육비나 병원치료비 등을 걱정하지 않는다”며 “사업장을 넘어 사회적 약자나 노조할 권리를 가지지 못한 노동자를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겠다. 민주노총은 그동안에도 사회적 안전망 확충과 연금제도 개혁 등을 꾸준히 요구해 왔다”고 했다.

민주노총이 대기업·대공장의 고임금 조합원의 이익만을 대변한다는 오명을 벗겠단 뜻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인터뷰을 갖고 “민주노총도 사회 변화에 따라 내부 혁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방인권 기자)
◇“비정규직·여성·2030세대 노동자 아우를 것”


김 위원장은 최근 대학을 졸업한 자신의 딸도 플랫폼 노동자라며 새로운 노동형태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했다. 그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플랫폼 노동자(디지털 영역에서 노동력이 거래되는 근로 형태)가 늘어나면서 기본적인 노동 계약도 맺지 않고 일하는 노동자가 많아졌다. 보호할 방법을 찾으려 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인 시각을 바꿔나가기 위한 노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소통을 늘리고 정책을 개발해 제시하는 정책노조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이에 정책연구원 연구역량을 강화하기로 한 게 첫번째다. 그는 “정책연구원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의제개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정책 개발을 위한 진보진영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모든 을들을 위한 범국민적 연대’를 제안해 눈길을 모았다. 이 역시 민주노총이 내부혁신과 맞물려 있는 대목이다.

김 위원장은 “600만에 달하는 자영업자, 노동조합 조직률이 낮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영세 소상공인까지 포함해 연대하려 한다”며 “아직 구체적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광범위한 사회적 약자와 연대의 틀을 만들고, 민주노총이 앞장서겠다”고 했다.

일례로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최저임금 1만원’을 두고 소상공인들과 대립하기 보다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연대해 사회개혁을 이뤄나가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사회적 안전망 확충을 위한 복지 정책 확대와 함께 기초연금·국민연금 등을 비롯한 연금체제 개혁, 육아, 돌봄 등에 대한 정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투브 채널 만들어 국민과 직접 소통

사회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김 위원장은 노동계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친숙한 언어로 국민과의 접점을 늘리겠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올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민주노총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이나 주요 추진 의제 등을 직접 설명하는 통로로 사용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단순히 성명을 내는 수준에서 벗어나 국민의 눈높이를 맞춘 언어로 소통하고 민주노총을 알리고자 한다”며 “지난해 팟캐스트를 운영했으나 잘 안 됐다. 올해는 유튜브 방송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주일 동안 진행한 민주노총 일정 브리핑이나 민주노총에 대해 국민들이 바라는 내용을 포함하는 대담, 민주노총에서 추진하는 의제에 대한 설명 등을 담은 콘텐츠를 생산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언론과의 관계도 개선하겠다고 했다. 언론의 사회적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노총은 언론을 담당하는 대변인실 인력도 늘리고 언론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다양한 시도를 할 계획이다.

노동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언제든 투쟁의 깃발을 올릴 수 있다고 했다. 노동자로서 보장받아 야할 기본적인 권리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빅딜로 ‘주고 받기’ 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정치적 거래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ILO 핵심협약 비준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이른 시일 안에 하겠다고 제시했던 목표”라며 “노동자들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연장하는 내용을 놓고 사회적 빅딜을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0월 서울 새문안로 S타워 앞에서 민주노총이 ILO 핵심협약 비준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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