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전기차 이어 밴까지 무한변신…'SUV 역작' 토레스

가솔린 모델 출시 이후 라인업 다양화
LPG·전기차(EV) 이어 밴 모델도 출시
올해 토레스 쿠페 이어 픽업트럭 선봬
“상품성↑ 가격↓ 다양화 수요 만족시킬 것”
  • 등록 2024-01-11 오전 6:10:00

    수정 2024-01-11 오전 6:25:31

[이데일리 박민 기자] KG모빌리티(KGM)의 간판차종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지난 2022년 가솔린(휘발유) 모델 첫 출시 이후 이듬해 가솔린에 LPG(액화석유가스)도 병행해서 쓸 수 있는 ‘토레스 바이 퓨얼(Bi Fuel)’ 모델을 선보이고, 그해 9월에는 2열 뒷좌석을 들어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토레스 밴’과 3000만원대(전기차 보조금 적용시) 갓성비(가성비가 뛰어난 것을 이르는 신조어) 전기차 ‘토레스 EVX’까지 연이어 출시하면서 토레스 열풍을 이어갔다. 올해 또한 이러한 인기가 결코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KGM은 올 상반기 토레스 쿠페를 시작으로 하반기 토레스 픽업트럭 출시를 예고하며 새해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KG모빌리티가 ‘토레스 5만대 판매’ 돌파를 기념해 500대 한정으로 특별 제작한 ‘토레스 리미티드 블랙 에디션’.(사진=KG모빌리티)
‘SUV 역작’ 토레스 열풍 지속

KGM에 따르면 토레스는 출시 첫해인 2022년 2만2484대 판매에서 이듬해인 지난해 3만4951대로 판매량이 55.4% 늘었다. 이러한 판매 상승세에 힘입어 KGM은 지난해 1·2·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과거 쌍용자동차 시절부터 이어왔던 적자의 수렁을 단번에 끊어낼 수 있었다. 경영 정상화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KGM의 역전 드라마를 완성한 주역이 바로 토레스다.

토레스의 차명은 남미 파타고니아 남부의 지구상에 마지막 남은 절경인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에서 따왔다. 광활한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토레스 공원이 SUV가 추구하는 도전과 모험정신을 갖고 있다는 의미에서 차량 이름을 토레스로 지은 것이다. 여기에 KG모빌리티만의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더했다.

토레스는 SUV 전문기업인 KGM의 기술력 강점인 4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오프로드 및 악천후에서 최고의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동급 최다인 8개의 에어백을 비롯해 동급 최대 발포패드 흡음재로 공명음 발생을 최소화했다. 동급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차체의 78%에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KGM의 기술력이 집약된 역작답게 가솔린 모델 출시에만 그치지 않고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출시 첫해 선보인 T5, T7 가솔린 트림을 시작으로 이듬해 1월 가솔린의 성능과 LPG의 경제성을 모두 갖춰 상품성을 업그레이드한 토레스 바이퓨얼(Bi-Fuel)을 출시했다. 바이퓨얼은 일종의 커스터마이징 모델로 최초 공장에서 생산할때부터 이러한 연료방식을 적용한 게 아닌, 출고 이후 별도로 LPG 시스템을 장착하는 방식의 차량이다.

토레스 바이퓨얼 모델에 탑재된 LPG연료 탱크 모습.(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바이퓨얼 모델은 국내 LPG 차량 중 최고의 출력(165마력)과 토크(27.3kg·m)로 파워풀한 성능을 발휘하며, 한번의 주유(가솔린 50ℓ)와 충전(LPG 58ℓ)으로 10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시동을 걸 때에는 가솔린을 사용하기 때문에 LPG 차량의 단점으로 꼽히던 저출력, 저연비, 겨울철 시동 문제도 해결했다. 차량의 무상 보증서비스 기간도 경쟁모델을 넘어서는 3년/무제한 km로 운영하고 있다.

바이퓨얼에 이어 지난해 9월에는 2열 뒷자석을 드러내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한 토레스 밴(VAN)을 출시했다. 합리적인 가격과 경제성은 물론 공간 활용성까지 두루 갖춘 토레스 밴은 최대 1843ℓ의 적재공간에 300㎏ 중량의 짐을 실을 수 있다. 운전석 및 동승석 공간과 적재공간 사이에는 리어 뷰 윈도우 파티션과 세이프티 바가 설치되어 후방의 시야를 확보하며 안전한 수납이 가능하다.

최대 1843ℓ의 적재공간을 갖춘 토레스 밴. (사진=KG모빌리티)
출시전부터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전기차 토레스 EVX도 같은 달 3000만원대(전기차 보조금 적용시) 가격으로 출시하면서 갓성비 열풍을 일으켰다. 차량에는 중국의 전기차배터리 기업인 BYD와 협력해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재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받는 LFP(리튬·철·인산)배터리를 탑재해 내구성은 높이면서 가격은 낮췄다. 특히 배터리 셀투팩(Cell To Pack)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대시켜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를 433km도 구현했다.

토레스 EVX 인테리어.(사진=KG모빌리티)
연내 토레스 쿠페·픽업트럭 출시

KGM은 올해에도 후속 모델 출시를 통해 토레스 열풍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우선 상반기에는 가솔린 기반의 토레스 쿠페를 출시할 예정이다. 쿠페 차량은 차량 앞쪽에서 뒤쪽으로 갈수록 천장이 완만하게 낮아지는 형태로서 기존보다 보다 날렵한 이미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개발은 이미 마친 상태로 양산에 앞서 목업 제품인 클레이 모델(clay model)를 제작해 내부 품평회를 진행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한 픽업트럭 O100(프로젝트)을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3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콘셉트 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현재 국내 픽업트럭을 평정하고 있는 KGM의 ‘렉스턴 스포츠’와 함께 픽업시장을 평정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이 차량에는 자동차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무선충전플랫폼’을 탑재해 충전 혁명을 선도하겠다는 게 KGM의 구상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