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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월 22일 유튜브에 게재된 ‘후쿠시마의 안전과 복구 과정’ 영상을 보면 “부지 내 96%에서 방호복 없이 작업할 수 있다. 정화 처리한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삼중 수소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방류해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해당 영상은 한국어 더빙과 자막으로 소개됐다. 조회 수는 58만회가 넘는다.
또 다른 후쿠시마산 식품이 안전하다는 내용의 영상인 ‘일본의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은 지난달 유튜브에 올라왔고 조회 수는 280만 회에 이른다.
캠페인은 한국어 광고를 승인한 구글과 유튜브를 비판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고 글로벌 청원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크는 누리꾼들이 유튜브 사이트 내 ‘의견 보내기’ 기능에서 구글에 항의 서한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박기태 단장은 “현재 일반인들이 유튜브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데 시청자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오염수의 안전성 문제와 후쿠시마산 식품 문제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합의가 되지 않는 사항인 만큼 유튜브에 한국어 홍보 영상이 올라오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욱일기 홍보영상을 만들어 국내 유튜브에 광고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10개 국어로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는 욱일기가 일본 고유의 문화이며 욱일기는 스포츠 응원에서 사기를 북돋우며 승리를 기원하고 욱일기 문양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받아들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일방적인 주장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