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코로나 정책 "자의적 집행" 언급에…중국 반발

미 국무부, 8일 중국여행경보 3단계· 여행자제 등 발표
"현지 법률 자의적 집행…부모와 아이 분리 등 위험"
중국 "이유없는 비난에 강한 불만…엄정교섭 요청"
  • 등록 2022-04-10 오전 11:42:04

    수정 2022-04-10 오전 11:42:04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미국 정부가 봉쇄된 상하이에 거주하는 총영사관 직원 등의 자진 출국을 허용하고 중국의 방역대응을 비판하자 중국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출국은 각국의 선택이지만 중국의 ‘제로(0) 코로나’ 방역 정책을 비난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9일 락다운된 상하이의 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방역요원들이 주민들을 조사하고 있다. (사진=AFP)
10일 중국 인민일보 산하 해외망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자오리젠 대변인 명의의 기자문답식 성명에서 미 국무부가 상하이 총영사관 직원 및 가족들의 자진 철수를 결정한 데 대해 “미국 측이 스스로 내린 결정”이라고 인정했다.

자오 대변인은 “그러나 중국의 방역 정책이 과학적이고 효과적이며 우리는 상하이 등지에서 코로나 재확산을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이 충만하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주중 외국 영사관 직원에 대한 문제에 있어 중국 관련 부처와 지방 정부는 이미 정책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협조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 측이 성명에서 중국의 방역 정책을 이유 없이 비난한 데 대해 강한 불만과 결사반대를 표명한다”며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엄정한 교섭’은 통상 외교적으로 항의한다는 뜻이다.

앞서 미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상하이 주재 미국 영사관에서 긴급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직원과 그 가족들에게 자진 출국을 허용했다. 동시에 중국 여행 경보 3단계(여행 재고)를 발령하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지린성, 상하이 등을 여행 자제 지역으로 권고했다. 지난달 1일 홍콩에 여행 경보 최고 단계인 4단계(여행 금지)를 내린 후 한 달여만이다.

국무부는 이에 대해 “현지 법률의 자의적 집행과 코로나19 관련 제약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모와 아이가 분리될 위험성이 포함된 코로나19 관련 규제 때문에 미국인들은 홍콩과 지린성, 상하이로 여행을 가서는 안된다”며 “모든 여행객은 도착한 뒤 정부가 지정한 장소에 최소 14일간 격리돼야 할 준비를 해야 하며, 격리 도중에는 코로나19 검사를 매일 같이 받고 밖으로 나가지 못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중국은 이 같은 설명이 중국의 방역 정책을 비난하는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중국은 코로나19를 차단을 할 수 없다면 확진자가 발생한 후 강력한 방역 통제로 감염자를 ‘0’ 상태로 돌려놓는다는 의미의 ‘다이내믹 제로코로나(動態淸零·둥타이칭링)’에 따라 각 도시를 봉쇄하고 있다. 당초 상하이는 이달 5일 도시 봉쇄를 해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기약없는 봉쇄를 이어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