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 개발은 우리의 주권"…안보리 빈손 종료

안보리, 북 ICBM 도발 관련 회의…북 강력 반발
  • 등록 2023-12-20 오전 8:14:27

    수정 2023-12-20 오전 8:14:27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과 한국이 군사적인 위협을 계속 하고 우리의 안보 이익을 침해한다면 후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관련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이번 기회에 (미국과 한국에게) 다시 경고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성 주유엔 북한 대사. (사진=AFP 제공)


김 대표는 이어 “미국과 추종 세력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군사력을 앞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의 핵무기 개발 등을 두고 “유엔 헌장과 국제법상으로 보장된 북한의 주권”이라며 “왜 안보리가 북한의 주권을 문제로 삼는가”라고 반문했다. ICBM 도발과 관련한 안보리의 대응 자체를 문제 삼은 것이다. 국제사회의 우려에 아랑곳 않고 앞으로 도발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이날 안보리는 예상대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북한과 가까운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 때문이다. 겅솽 주유엔 중국 부대사는 “북한의 ICBM 발사는 미국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은 특정 국가가 동맹국에 확장 억제를 제공하고 전략무기를 한반도에 파견하는 움직임을 함께 주목하고 있다”며 미국에 책임을 돌렸다.

이같은 반발을 예상한듯 한국을 포함한 10개국은 회의 시작 전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10개국은 “북한의 ICBM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며 “이런 행동에 익숙해질 수 없다”라고 밝혔다. 공동선언문에는 한국 외에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스위스, 알바니아, 에콰도르, 몰타, 슬로베니아가 참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