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건강 동네병원 활용·낙상예방 주택개조 필요”

서울싱크탱크협의체 고령사회 대비 정책토론회 개최
  • 등록 2019-06-02 오전 11:15:00

    수정 2019-06-02 오전 11:15:00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고령사회 대비를 위해 노인 건강은 서울시의 자원과 동네 의료기관의 연계를 강화하고 낙상사고 방지를 위한 주택개조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 23개 투자·출연기관이 발족한 서울싱크탱크협의체(SeTTA, Seoul Think Tank Alliance)는 3일 오후 3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싱크탱크협의체(SeTTA) 정책토론회(주제 고령사회 대비를 위한 서울시 지원 방안)’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연구원, 서울의료원,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은 ‘서울시 노인건강을 위한 지역사회자원 활용과 정책 제언’을 발표한다.

토론회에 앞서 발표한 자료에서 손창우 서울연구원 박사는 “서울시 노인 85.2%는 만성질환을 갖고 있다. 노인은 주로 살던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여생을 보내며(Aging in Place) 특히 건강관리에 주로 이용하는 기관이 지역의 의원·병원(87.2%)”이라며 “서울시 의사회와 각 자치구 의사회의 참여 유도 등 서울시 자원과 민간의료기관의 유기적 연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의료원, 서울연구원은 ‘고령친화 주택개조 활성화를 위한 공공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김지은 SH도시연구원 박사는 “낙상 사고의 78%는 주택에서 발생하며 고령가구 48%는 주택개조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정책 지원범위는 제한적”이라며 “저층주거지재생 사업과 고령친화주택개조 접점 확대, 고령친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한 정부 지원 강화를 제안한다”고 했다.

서울연구원과 서울특별시50플러스재단은 ‘장노년층의 디지털 역량(digital literacy) 실태 분석과 정보화 교육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주재욱 서울연구원 박사는 “장노년층을 디지털친화그룹, 디지털소외그룹으로 나눠 맞춤형 교육체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산하기관과 자치구에 공유할 필요가 있다”며 “실생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심의 교육 추진과 함께 디지털 의사소통의 매너, 윤리의식, 보안의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울싱크탱크협의체 운영을 맡은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복잡다기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협력과 융합이 불가피하다”며 “시민 생활 최일선의 기관이 뭉쳤으니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 결과가 시민 생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제안 전달 등 후속 과정도 충실히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