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숏필름 영화제 개최…수상작, 칸 영화제서 발표

제작자들에 창의성 발휘 기회 지속 제공
  • 등록 2024-02-29 오전 8:37:50

    수정 2024-02-29 오전 8:37:50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칸 영화제와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틱톡숏필름(TikTokShortFilm) 영화제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틱톡숏필름 영화제는 2022년부터 신설된 후, 기성 및 신진 영화인들의 창의성을 고취하는 영화제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제3회 틱톡숏필름 영화제는 틱톡을 사용할 수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3월 15일까지 1분 이상의 세로형 단편영화를 해시태그 ‘TikTokShortFilm’과 함께 틱톡에 업로드한 후 지원를 작성하면 된다.

출품된 영화들은 전문 심사위원단이 심사를 거쳐 대상, 최고의 각본상, 최고의 편집상 등 3개 부문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칸 영화제에서 작품을 발표할 기회와 상금이 주어진다.

대상 수상자는 1만유로(한화 약 1445만원), 최고의 각본상 및 최고의 편집상 수상자는 5000유로(한화 약 722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틱톡은 영화 산업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고, 제작자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전 세계 관객들과 제작자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 지난해 한 해 동안 해시태그 ‘TikTokShortFilm’을 통해 업로드된 영상은 200만 개 이상으로 영화제가 처음 개최된 2022년 대비 약 180% 증가했다.

특히 틱톡숏필름 영화제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엔터테인먼트 및 영화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크리에이터들의 열정이 지속 가능한 커리어로 이어지는 발판이 되고 있다.

지난해 최고 각본상을 받은 포르투갈의 배우 마달레나 아라가오(Madalena Arag?o)와 배우 겸 감독 루카스 밀리언스 두트라(Lucas Millions Dutra)는 포르투갈의 저명한 연예 시상식인 갈라 글로보스 데 오우로(Gala Globos de Ouro)에서 ‘올해의 발견’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루카스는 포르투갈의 주요 TV 채널과도 협업하며, 현재 채널4의 웹 시리즈를 감독 및 집필하고 있다.

또 프랑스의 클라우디아 코셰(Claudia Cochet)는 2022년 영화제에서 최고의 각본상을 받은 것에 힘입어 여러 단편 영화제에 초청됐고, 두 편의 장편 영화를 공동집필하고 멀티 플랫폼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감독 및 집필했다.

‘러브 인 플레인 사이트(Love in Plane Sight)’로 대상을 받은 마테 리마닉(Matej Rimani?)은 “틱톡에 나의 작품을 업로드한 이후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며 “슬로베니아에서 가장 큰 틱톡 관광 홍보 캠페인을 조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아드리아해 지역의 가장 큰 틱톡 에이이전시인 덩킹 데빌스 스튜디오에서 커리어를 이어가게 되었다.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새로운 기회가 기다리는 세상을 만나보기를 바란다”며 참여를 독려했다.

틱톡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 칸 영화제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비롯해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의 창의적인 숏폼 크리에이터들이 이번 틱톡숏필름 영화제를 통해 뛰어난 재능을 숏필름으로 제작하여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소개하기를 기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