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K-드라마인가?” 외신, 한국 선거 방송에 놀랐다

화려한 그래픽‧대중문화 활용한 선거방송
외신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어”
“경제 문제 등 선거 쟁점 흐릴 수도” 우려
  • 등록 2024-04-11 오전 6:01:20

    수정 2024-04-11 오전 6:02:01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외신들이 한국 방송사들의 제22대 총선 개표방송에서 K드라마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게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신선하고 흥미로운 시도라고 평했다.
(사진=BBC 화면 캡처)
영국 BBC 방송은 10일 ‘이것은 K-드라마인가? 아니다. 한국 선거의 밤이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인공지능(AI) 및 화려한 그래픽 등 재밌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SBS가 2003년 방영됐던 인기 드라마 ‘천국의 계단’을 패러디한 장면과 영화 ‘미션 임파서블’을 모방한 장면을 개표방송에서 내보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실제 각 후보들이 국회의사당으로 향하는 기차에서 격렬하게 다투는 장면 등이 방송됐다.

이는 SBS가 1년간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며 지구촌 최대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을 준비하는 것 같다는 방송 기획자의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KBS가 AI로 구현한 후보들의 아바타가 랩 배틀을 하는 코너를 준비했다는 점도 주목했다. 방송에서 이들 아바타는 공약 정책을 개사한 음원으로 노래와 춤을 뽐내기도 했다.

BBC는 이 같은 방송이 딱딱하고 심각한 정치 소식을 마치 축제처럼 지루하지 않게 다루며 일부 젊은 유권자들을 사로잡아 정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반응을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요한 선거쟁점을 흐리는 부작용이 있다는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해당 개표방송이 20~49세 사이 젊은 층에선 좋은 반응을 얻지만 그 이후 세대는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봤다. 또 방송사들이 여러 아이디어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는 사이 경제 문제 및 고령화, 생활비 상승 등 정작 중요한 선거 쟁점들은 간과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과거에도 외신들이 한국의 개표방송에 대해 관심을 나타낸 적이 있었다. 미국 외교지 포린폴리시는 지난 2017년 SBS가 개표방송에서 미드 ‘왕좌의 게임’,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 등을 차용한 점에 대해 “말도 안 되는 방식”이라며 집중 조명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