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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움직이고 주목받고 있는 요즘 이데일리에서는 최근 한 주간 국내 제약·바이오업계에서 화제가 된 이슈들을 다시 돌아보는 <제약·바이오 한주간 이모저모>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한 주(2월 18일~2월 23일)동안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주목받은 뉴스를 모았습니다.
◇유한양행 매출 1조5188억원…1조 기업 줄이어
유한양행(000100)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5188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전년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제약업계에서도 역대 최고 수준 매출입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3.5% 감소한 501억원, 순이익은 46.8% 감소한 583억원에 머물렀습니다.
유한양행은 지난 2016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제약업계 매출 1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이 같은 실적은 매출의 75.1%를 차지하고 있는 의약품 사업 부문이 6.8% 성장한 매출 1조1410억원을 달성하는 등 선전했기 때문입니다. 생활건강사업 부문도 전년대비 4% 성장한 1208억원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유한양행의 R&D 투자액은 2017년 1040억원에서 지난해 11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과거 상품매출 비중이 컸던 유한양행이 적극적인 R&D 투자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국내 제약사들의 매출 1조원 돌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GC녹십자(006280)(1조3349억원), 한미약품(128940)(1조159억원), 한국콜마(161890)(1조3579억원) 등이 지난해 매출 1조원 넘은 제약사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재선임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9일 서울 방배동 협회에서 올해 첫 이사회를 열어 이달 임기가 끝나는 원희목 협회장을 차기 회장에 재선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서 원희목 회장은 이사장단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재선임을 추천받은 바 있습니다. 차기 회장으로 재선임된 원희목 회장은 “재선임해 주신 여러분의 뜻과 기대에 부응하는 역할을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회원사들과 함께 한국 제약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 이날 협회는 올해 사업목표를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가속화로 국민산업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로 정했습니다.
협회는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위해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를 잇는 바이오오픈플라자 △병원과 바이오클러스터를 연계하는 바이오파마 병원&바이오클러스터(H&C) 신설 △연구중심병원과 제약기업이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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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협회는 적정 유통마진 문제 해결을 위해 협회 산하 의약품유통정책연구소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가 올해 안에 나오면 이를 공론화하고 관련 정부부처와 해법을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