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매출 개선 흐름…주요 유통 기업들 투자 매력 높아"

NH투자증권 보고서
  • 등록 2024-03-28 오전 7:59:35

    수정 2024-03-28 오전 8:03:18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유통산업의 매출의 개선 폭이 전년 대비 기대 이상으로 양호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3월에는 공휴일 수가 전년보다 2일 더 많은 점을 고려해 매출 성장이 더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NH투자증권)
28일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각각 전년 대비 11.5%, 15.7% 늘었다.

이는 설 명절 시점 차이 및 영업일 수 증가 효과로 모든 업태의 매출이 크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카테고리별로는 식품 매출이 가장 크게 증가했고 여행 수요 확대로 서비스 매출도 전년보다 13.6% 늘었다.

증가 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설 명절 시점 차이 영향을 가장 크게 받다 보니 제일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춤했던 백화점 명품 수요가 재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사안이라고 주 연구원은 전했다.

온라인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 직구 플랫폼인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수치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통계인 만큼 실질적인 산업 성장률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 주 연구원의 설명이다.

주 연구원은 3월도 흐름이 좋을 것이라 전망했다. 명절 시점 차이를 제거한 1~2월 누적 실적 기준으로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은 기존 예상 대비 양호하기 때문이다. 그는 “3월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공휴일 수가 2일 많은 효과가 더해지며 매출 성장률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국내 소비 시장 침체 우려가 지속되며 업종 주가가 부진한 것과 달리 주요 기업들의 실적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밸류에이션 관점에서의 투자 매력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중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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