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단 3줄 입력했더니…환자차트 정리 뚝딱

네이버클라우드, 의료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세미나
의료계 종사자 60여 명 참여...1시간 만에 등록 마감
클로바 스튜디오 사용법 배우고 실습
네이버 의료 특화 AI 모델 준비 중
  • 등록 2024-02-18 오후 4:00:00

    수정 2024-02-19 오후 12:45:01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초거대 인공지능(AI)으로 환자 상담 기록을 빠르게 정리하는 법을 실습해 볼게요. 프롬프트(명령어 입력창)에 ‘의료 지식을 가진 전문가’라고 페르소나를 써주시고요, ‘정형화된 데이터로 정보 정리’, ‘환자명·나이·증상도 함께 정리해줘’라고 딱 3줄만 입력해주세요. 이제 사용자 입력창에 환자 상담기록을 넣기만 하면 보기 좋게 정리된 결괏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간단하죠?”

지난 16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클라우드 오피스에서 의료계 종사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초거대AI 세미나가 열렸다.(사진=임유경 기자)
지난 16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클라우드 오피스에 의료계 종사자 60여 명이 노트북을 들고 모였다.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서다. 유료 세미나임에도 접수 개시 1시간 만에 마감돼,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의료계의 높은 관심이 확인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해 하이퍼클로바X에 의료 정보를 추가로 학습시키고 의료 상담 및 차트 정리 보조 시스템 등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네이버가 지난해 8월 하이퍼클로바X와 함께 공개한 고성능 AI 서비스 개발 도구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해 단 3문장으로 환자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고 종합의견까지 제시해주는 시스템 개발도 뚝딱 이뤄졌다.

클로바 스튜디오에서 환자 정보 정리 서비스를 만든 화면. 시스템 칸에 지시사항인 프롬프트를 간단히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이미지=네이버클라우드)
참고 문헌을 기반으로 의료 전문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도 간단했다. ‘①참고 문서 내용 기반으로 답변해 ②의료 전문 지식을 가진 시스템 ③참고 문서 내용 입력’ 이렇게 단 3가지 조건만 제시하면 된다. 참고 문서에 추간판 탈출증에 관한 데이터를 넣었을 경우 ‘추간판 탈출증 치료법 요약해줘’ ‘추간판 탈출증 영상 의학 검사 방법은 뭐가 있지?’ ‘추간판 탈출증은 완치할 수 있어’ 같은 질문에 전문적인 답변을 하는 채팅 어시스턴트로 작동하게 된다. 의학 논문에서 필요한 핵심 정보만 빠르게 추려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보인다.

정주환 네이버클라우드 AI 비즈니스 이사는 “생성형 AI는 의료인들이 하는 여러 업무의 효율을 높여 환자를 더 잘 케어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구글의 ‘메드 팜2’ 같은 의료 특화 초거대 AI 모델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메드 팜2는 지난해 하반기 미국 의료 면허시험(USMLE) 스타일의 객관식 질문에서 정답률 86.5%를 기록한 의료 특화 모델이다. 정 이사는 “기본 모델에 의료 데이터를 더 많이 학습시킨 의료 특화 모델을 준비 중”이라며 “별도의 그래픽처리장치(GPU)와 하이퍼클로바X 모델을 제공하는 ‘익스클루시브 상품’을 기반으로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