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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에 따르면 지난 6월27일부터 7월2일까지 19~59세 유튜브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42.8%가 1시간 이상 유튜브를 본다고 답했다.
3시간 이상 시청자도 5.2%에 달했다. 일평균 30분에서 1시간 미만 유튜브를 이용하다는 응답자는 29.7%였으며, 30분 미만 이용자는 26.6%였다.
매일 1시간 이상 유튜브를 본다는 응답자는 20대가 61.6%로 가장 많았다. 30대는 45.2%, 40대는 34.8%, 50대는 29.6%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비중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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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기존 미디어 채널을 대체하고 있다는 데에는 조사 대상의 59.9%가 동의했다. 유튜브가 TV 중심의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전체 79.3%에 달했다.
엠브레인은 “이번 조사 결과는 주류 미디어의 영향력을 벗어나, 나와 비슷한 보통 사람들이 만든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특히 젊은층에서 개인 영상 제작물의 소비 비중이 높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