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軍 핵심 기동전력' 차륜형장갑차 첫 해외 수출 달성

사업 제안사 STX, 페루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최종 계약 후 STX 통헤 K808 30대 공급
"사상 첫 수출 성과…K-방산 경쟁력 알려"
  • 등록 2024-05-02 오전 9:00:22

    수정 2024-05-02 오전 9:00:22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현대로템은 우리 군의 핵심 기동전력 차륜형장갑차의 해외 수출을 처음으로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차륜형장갑차 K808.(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STX가 페루 육군 조병창(FAME S.A.C.)이 발주한 차륜형장갑차 공급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최종 계약 후 STX를 통해 페루 육군에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 30대를 공급한다. 금액은 약 6000만달러 규모다.

이번에 첫 수출되는 K808 백호는 우리 군의 제식 차륜형장갑차로 우수한 기동성을 기반으로 전방의 야지에서도 신속한 병력 수송이 가능한 보병전투용 장갑차다.

이번 사업은 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의 첫 해외 수출이자 국산 전투장갑차량의 중남미 지역 최초 진출 사례다. 지난 2022년 폴란드에 K2 전차를 수출하며 전차 완성품을 수출한 이래 차륜형장갑차까지 수출하게 됐다.

K808의 첫 해외 수출 달성을 위해 국방부는 페루 육군 실사단이 우리나라에 방문할 때 K808의 전술 운용 장면 등을 시연하며 성능·기능을 알렸다. 방사청도 K808의 경쟁력을 소개하는 별도 서한을 페루측에 보내며 사업 수주에 힘을 실었다.
차륜형장갑차 K808.(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지난 2003년 차륜형장갑차 자체 개발을 시작한 이래 다양한 시제 모델을 개발했다. 이후 2012년 차륜형장갑차 체계 개발 사업을 수주해 2016년 개발 및 국방규격 제정이 완료됐다. 차륜형장갑차는 지금까지 500대 이상이 우리 군에 인도됐으며 올 4분기부터는 4차 양산 납품이 시작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는 6x6 6륜 구동체계의 K806과 8x8 8륜 구동체계의 K808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이번에 페루 수출이 성사된 K808은 전방에서의 임무를 상정해 전장의 거친 운용 환경에서도 최상의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806 대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피탄으로 인한 펑크에도 주행 가능한 런플랫 타이어가 장착됐으며 노면 접지압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도 탑재됐다. 수상추진장치를 적용해 하천 도하도 가능하다.

차륜형장갑차에는 현대자동차의 기술도 반영됐다. 자동차와 유사한 차륜형장갑차의 기본 근간에서 착안해 버스, 트럭 등에 사용되는 현대자동차의 상용 엔진을 기반으로 군용화 개발된 엔진이 탑재됐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2 전차에 이어 당사 차륜형장갑차의 사상 첫 수출 성과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K-방산의 경쟁력을 알리게 됐다”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 연구개발과 영업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방산 수출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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