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카인드, 지금까지 이런 '아이돌'은 없었다 [인터뷰]

휴먼·AI 멤버 결합… 'AI돌' 탄생
'음중'서 첫 완전체 무대 선보여
"꿈꾸던 무대 실현, 감격 그 자체"
"메이브 등과 K팝 발전 이뤄낼 것"
  • 등록 2023-11-19 오후 4:44:28

    수정 2023-11-19 오후 4:44:28

슈퍼카인드(사진=딥스튜디오)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지금까지 이런 아이돌은 없었다.”

신인 그룹 슈퍼카인드(SUPERKIND)가 K팝 아이돌의 새로운 진화를 몸소 보여주고 있다. 기존엔 사람만으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 혹은 AI 휴먼으로만 결성된 버추얼 그룹으로 양분됐다면, 슈퍼카인드는 두 요소를 결합해 사람과 AI가 함께 활동하는 새로운 형태의 아이돌을 탄생시켰다. 일명 AI돌(A-idol)이다.

슈퍼카인드는 휴먼 멤버 프리드(대이먼·건·유진·시오·JDV)와 AI 멤버인 누크(세진·승)로 구성된 7인조 보이그룹이다. 이들은 첫 미니앨범 ‘프로파일스 오브 더 퓨처(Λ) : 70%’ 타이틀곡 ‘빔 미 업’(2DX3D)을 발매하고 활동에 나서고 있다. 누크 멤버들의 빡빡한 스케줄(?)로 인해 현재는 프리드 멤버 위주로 음악방송 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컴백 첫주 MBC ‘쇼! 음악중심’에서는 7인 완전체가 함께 무대에 올라 센세이션 한 광경을 연출했다. 단순히 AI 멤버들을 화면에 등장시킨 게 아니다. 휴먼 멤버들과 AI 멤버들이 한 무대에서 호흡을 맞추며 ‘빔 미 업’ 무대를 꾸며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다.

대이먼은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첫 7인 완전체 무대에 대해 “‘이게 되네?’라는 댓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슈퍼카인드 멤버들도 이 무대를 목표로 열심히 달려오면서도 ‘과연 가능할까?’란 의구심이 들었는데, 실제로 실현되고 나니 정말 감격 그 자체였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유진은 “음악방송에서 AI와 함께 무대를 꾸민다는 것이 미래지향적이지 않냐”고 되물으며 “새로운 모습을 앞으로도 계속 보여드리고 싶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시오는 “신기하다는 반응이 참 많았는데, 앞으로도 많은 분이 ‘신기한 감정’을 계속해서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말했다.

슈퍼카인드 7인조 완전체 무대(사진=MBC ‘쇼! 음악중심’ 방송화면)
AI 멤버와 두 번째 호흡을 맞춘 JDV는 “AI 멤버 승과 호흡을 맞춘 적은 없지만, 전 멤버와 함께 호흡을 맞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AI’라는 생각보단 ‘멤버’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서 그런지 작업이 어렵진 않았다. ‘원팀’이란 생각으로 앞으로도 빛나는 팀워크를 보여드리겠다”고 자신했다.

무결점 비주얼을 자랑하는 AI 멤버들과 어떤 점에서 시너지를 내고 싶은지도 들어봤다. 대이먼은 “누크 친구들의 장점이 잘 생기고 보정된 모습이라면, 휴먼 멤버들은 인간스러운 표정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면서 완전체로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모니터링도 꼼꼼하게 하고, 매 순간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혹시 AI 멤버들도 정산을 받을까. 정산을 받는다면 어떻게 분배되는 걸까. 이 질문을 던지자 시오는 웃음을 빵 터트리며 “당연히 1/N이죠”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AI 멤버들도 비주얼 업그레이드 등 비용이 들 수 있기에 당연히 정산은 1/N로 나눠야 한다”며 “정산은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동시기에 출연한 버추얼 아티스트인 나이비스, 메이브, 플레이브 등에 대해서는 “새로운 K팝의 영역을 함께 열어가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일부 버추얼 아티스트와는 컬래버레이션도 하고 싶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슈퍼카인드(사진=딥스튜디오)
대이먼은 “저희끼리 표현으로 ‘AI돌 1세대’라고 말하는데, 함께 활동하시는 버추얼 아티스트들과 합심해서 발전해 나가야 K팝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기회가 된다면 나이비스, 메이브, 플레이브 등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면 좋겠고, 더 나아가 온라인 세상에서 함께 모여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긴다면 K팝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내심 기대했다.

그러면서 “아담 선배님 덕에 버추얼 아티스트, AI 아이돌이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슈퍼카인드가 대중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그룹이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슈퍼카인드를 향한 관심은 굉장하다. 롤링스톤 인디아가 선정한 ‘2022년 최고의 신인 그룹 톱10’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들의 미래지향적 시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빔 미 업’으로 2DX3D 세계관을 본격화한 만큼, 앞으로 보여주고 싶은 것도 보여줄 것도 많다는 게 슈퍼카인드 멤버들의 생각이다.

“슈퍼카인드는 시공간을 초월한 콘텐츠와 무대를 선보일 수 있고, 멤버들도 무한 확장할 계획입니다. AI돌이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언젠가 많은 분들이 관심 갖고 즐길 수 있는 그날까지 항상 새로운 시도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