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AE 국방장관 회담…"국방협력 첨병, 아크부대 공헌 잊지 말아야"

정 장관, UAE 국제방산전시회 공식 초청 방문
양국간 국방·방산협력 강화 방안 논의
  • 등록 2019-02-17 오후 4:11:16

    수정 2019-02-17 오후 4:11:16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국제방산전시회(IDEX 2019) 참석차 UAE를 방문하고 있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알 보와르디 장관은 국제방산전시회 초청에 응해준 정 장관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 국방·방산분야 협력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알 보와르디 장관은 양국 국방 교류협력의 첨병으로서 아크부대의 공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장관은 초청에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의 국방·방산협력은 정상 차원에서 각별한 신뢰와 굳건한 협력체계가 기반이 돼 긴밀하게 이뤄져 왔다고 평가했다. 또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로 지속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 장관은 알 보와르디 장관에게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했다. UAE는 중동지역에서 유일하게 우리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핵심 우방국이다.

양국 국방장관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국방협력 분야에서 육·해·공군 간 인적교류와 상호 교육훈련 참관 등 군사교류협력을 보다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국제적 공동 관심사인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사이버 협력 등도 강화하기로 했다.

방산분야와 관련해서 정 장관은 이번 방산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양측은 공동연구개발, 과학기술협력 등 기술분야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양국이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방산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정 장관은 국제방산전시회(IDEX 2019) 부대행사로 양자 회담에 앞서 개최된 국제국방회의(IDC) 둘째날 행사에 주빈으로 참석해 회의 주제인 4차 산업혁명과 안보에 대해 참석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UAE에서 개최되는 국제방산전시회(IDEX 2019) 참석차 UAE 아부다비를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6일(현지시간)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