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준석이 한 자리에`…미래대연합, 신당 연대 시동(종합)

민주당 탈당그룹 만든 신당 행사에 제3지대 모여
이낙연 "큰 텐트 만들어달라 함께 밥 먹고 자겠다"
이준석 "텐트보다 큰 집, 선명한 비빔밥 만들겠다"
당 조직 꾸린 미래대연합 "곧 연대 논의 들어간다"
  • 등록 2024-01-14 오후 2:23:11

    수정 2024-01-14 오후 2:23:1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창당했거나 창당을 준비 중인 제3지대 정당 주요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더불어민주당 탈당그룹 ‘원칙과상식’ 3인방의 신당 창당 행사에 이낙연 전 대표,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제3지대 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이날(14일) 미래대연합 창준위 출범식 축사에서 “오늘은 우리 정치가 기득권 양당의 포로에서 벗어나는 정치 해방의 날”이라면서 “텐트를 크게 쳐달라, 추우면 어떤까, 기꺼이 함께 밥 먹고 자겠다”고 말했다.

앞서 미래대연합에 합류한 정태근 전 한나라당 의원이 밝힌 텐트론에 대한 답가인 셈이다. 합당을 비롯해 선거 연대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도 해석된다. 이 전 대표는 오는 16일 가칭 새로운미래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을 연다는 계획이다.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큰 관심을 모았던 이준석 위원장도 축사를 통해 “텐트보다 멋 있는, 비도 바람도 막을 수 있는 큰 집을 지었으면 좋겠다”며 “그날이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이 완성되는 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텐트는 왠지 야영하다가 걷어갈 것 같은 느낌”이라며 “조금 더 튼튼한 집에서 살고 싶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그는 “이 큰 집에 참여하는 정파는 다음 대통령 선거 정도까지는 함께 할 것을 서약해야 한다”며 “떳다방 같은 이미지로 비친다면, 그런 결사체에 참여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선명한 비빔밥을 만들기 위해 창당 행보에 나섰다는 것을 천명하고 싶다”며 “지금 내가 가진 실체적인 고민도,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비빔밥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우리도 먼저 양보하고, 먼저 존중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을 듣겠다”며 “분노의 정치를 존중의 정치로 바꾸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도 제3지대 빅텐트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에 앞서 이낙연 전 대표, 이준석 위원장, 김종민 의원은 여의도 커피숍에서 티타임 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제3지대 연대 등을 놓고 원칙적인 얘기를 나눴다.

회동 후 김종민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희망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창당 준비 작업을 각자 하더라도 양당 기득권 정치 타파라는 민심에 우리가 반드시 응답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각각의 창당준비위원회가 공식 발족하면 서로 본격적으로 대화와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대연합은 김종민 의원을 원내대표로 결정하는 등 총선 대비 체제에 들어갔다. 일단 창준위는 김종민, 박원석, 이원욱, 정태근, 조응천 5인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이 안에서 수석대변인은 박원석 전 의원이, 원내대표는 김종민 의원이 하기로 했다. 당 사무총장은 이원욱 의원이, 조응천 의원은 인재영입을 총괄한다. 정태근 전 의원은 정책과 비전을 만든다.

제3지대 빅텐트 연대는 이낙연 신당 등 다른 제3지대 정당의 창준위가 출범한 직후 논의한다. 행사 후 박원석 전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그 이후에 본격적으로 빅텐트 통합연대 논의가 진행될 텐데, 그 이전에도 다양한 형태로 2자, 3자, 5자 회동과 교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