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김정은 답방은 환영, 북측에 자비 구걸은 문제"

10일 최고위원회의 발언
"연말 답방 가능성은 살아 있는 듯"
"우리 측 저자세, 국민 반발 불러올 수 있어"
  • 등록 2018-12-10 오전 9:59:45

    수정 2018-12-10 오전 9:59:45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40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은 환영하나, 답방에 대해 북측에 자비를 구걸하는 경우는 문제다”고 10일 말했다.

단식 투쟁 닷새째인 손 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은의 서울 답방 소문이 사회를 한창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며 “어제(9일) 연내 답방은 힘들고 내년 초가 될 것 같다는 청와대 고위급 관계자의 언급으로 일단락되는듯하나 연말 답방은 가능성은 살아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의 방문은 한반도 평화의 중요한 초석될 것이기 때문에 환영한다”면서 “우리는 모두 개인적인 남북관계인식, 개별적 관계를 떠나 김정은을 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김정은 답방에 대해 북측에 자비를 구걸하는 경우는 문제”라며 “연내 답방 이뤄지면 좋지만, 우리 측의 저자세는 북측의 거만함을 불러올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국민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중시해야 할 것은 남남갈등”이라면서 “김정은 방문이 사회를 갈가리 찢어놓으면 남북관계에 치명적인 장애가 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혹여라도 김정은 답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면 큰 잘못이다. 낮아지는 지지율을 높이려는 수단으로 쓰려면 큰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제는 경제”라면서 “떨어지는 성장률에 망가지는 서민경제를 회복하지 않고는 지지율은 결코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남북관계에 대한 노력 반만큼이라도 경제에 쏟고, 경제가 좋아지도록 힘 써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