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100가지 불리한 경선…선당후사 위해 조수진 물러나야”

KBS ‘전종철의 전격시사’ 출연
전국당원 70% 투표 적용에 “강북을 민심 외면”
“어려운 구조 뚫고 이기면 민주당 변화 밑거름”
  • 등록 2024-03-19 오전 9:48:56

    수정 2024-03-19 오전 9:48:56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전봉주 전 의원의 공천 철회로 공석이 된 서울 강북을 경선 재도전 상대인 조수진 변호사를 향해 “선당후사적 이유로 사퇴를 하려면 조수진 후보가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이 18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조수진 변호사가 ‘진정한 바보가 돼 달라’며 불출마를 압박한 것을 두고 “(조수진 변호사가) 저한테 선당후사를 이유로 사퇴를 요구하는 거라면 가장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건 조수진 후보 사퇴”라고 직격했다.

그는 이어 “해도 해도 너무한다.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사람을 이렇게 조롱할 필요는 없다”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에서 인권 변론을 했다는데 약한 사람, 구석에 몰린 사람에게 그렇게 말하는 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강북을 재경선에서 전국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가 적용되는 것에 대해선 “민주당 헌법에 국민여론조사가 들어가는 국민참여경선을 하게 돼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자동응답시스템(ARS), 무작의전화걸기(RDD) 방식, 여론조사 기관이 하루 이틀이면 다 해낼 수 있는데 굳이 피하고 상대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식을 적용하는 건 박용진을 원하는 강북을 지역의 유권자의 압도적 민심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 강북을 후보가 뽑아달라는 호소를 전주에 가서 하고, 광주에 가서 해야 하나”라며 “해도 해도 너무한 경선과 규칙으로 일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은 또 “전국적 관심을 갖는 전략지역 공천으로 해 놓고도 그 지역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와 당원투표로 진행된 게 대부분”이라며 “선거 규칙 적용이 주관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100가지 불리한 경선을 받아들이면서도 계속 원칙을 지켜달라고 말하는 이유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오늘 봉하에 가려고 한다”며 “바보 정치인이라고 불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도 하고 제가 잘 하고 있는지 마음속으로 한 번 여쭤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용진이 전국의 당원 동지들의 지지로 어려운 구조를 뚫고 이긴다면 그게 민주당의 변화, 역동성, 이번 총선 승리의 큰 밑거름을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