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영철 방미에도 미지근…'2월말 베트남' 유력 속 스웨덴서 남북미 담판(종합)

김영철 1차 방미와는 다르게 북미 모두 조심스럽게 접근
스웨덴 남북미 실무접촉이 북미 정상회담 성패 가를 듯
북미회담 2월말 베트남 하노이·다낭 유력
  • 등록 2019-01-20 오후 4:45:17

    수정 2019-01-20 오후 6:10:40

댄 스캐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국장이 1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일행과 집무실에서 대화하는 모습을 게시했다.(댄 스캐비노 트위터 캡처)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18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물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동을 하면서 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미묘한 엇박자도 감지된다. 이번 김 위원장의 방미를 계기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북미가 모두 신중한 모양새다. 김 부위원장이 2박3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무리지으면서 공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리는 남북미 실무협상으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영철 방미 속 북미 모두 신중 모드

김 부위원장의 방미는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5월 제1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앞서서도 김 부위원장은 미국을 방문해 정상회담 성사에 주춧돌을 깔았다. 이번 방미를 통해서도 유사한 성과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은 예상보다는 진척이 더딘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과 약 90여분의 면담을 마치고 “북한 측과 매우 좋은 만남을 가졌다”며 “많은 진전을 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변함 없는 신뢰를 보인 것이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 협상이 여전히 교착 국면에 머무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2박3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일행이 19일(현지시간) 귀국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걸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욱이 김 부위원장의 방미를 계기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가 발표되리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여전히 북미가 조심스러운 입장을 유지하는 상태다. 지난 김 부위원장의 방미 직후 백악관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가 ‘6월12일 싱가포르’를 역사적 1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 및 장소로 공식 언급했던 것과 상이한 반응이다.

북한 역시 김 부위원장의 방미 사실마저도 보도하지 않은 채 신중 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김 부위원장의 방미 사실을 보도하지 않았지만 올해 들어 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북미 대화 가능성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매체들의 침묵 속 북한의 신중함이 엿보인다.

스웨덴에 쏠리는 눈..실질적 진전 나오나

북미가 김영철-폼페이오 라인을 가동하고도 조심스러운 대응을 하는 배경으로 스웨덴 실무접촉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온다. 톱다운 방식으로 진행된 지난 1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이후 실무협상은 정상들의 합의 만큼은 속도를 내지 못했다.

실무협상에서 양측이 이견을 좁혀 1차 회담보다는 진전된 성과를 내야한다는 데 양측이 뜻을 같이 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김 위원장이나 트럼프 대통령 모두 ‘만나자’는 큰 틀에는 이견이 없지만 세부 안건을 조율하는 스웨덴 실무 접촉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전략적 침묵을 선택한 셈이다.

‘비핵화의 구체적 조치’나 ‘상응 조치’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스티븐 비건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사이에 논의될 전망이다. 그간 성김 주필리핀 미 대사를 카운터파트로 삼고 협상을 진행해왔던 최 부상은 이번 회동을 통해 처음으로 비건 대표를 만난다. 협상의 주체가 달라진 만큼 새로운 전기를 맞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스웨덴에 도착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이 18일(현지시간) 스웨덴 외교부를 방문, 마르코트 발스트롬 외교장관을 면담하고 나오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연합뉴스TV 캡처)
우리 정부의 역할도 기대된다. 스웨덴에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도 머물고 있어 북미는 물론, 남북·한미·남북미의 활발한 의견 교환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실무 협상 과정에서 평행선을 긋고 있는 양측의 입장에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다.

2월 베트남 개최 유력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를 놓고 ‘베트남 대세론’이 탄력을 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2월 말”이라고 공개했고 “개최지도 확정했다”고 했지만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최종 조율이 남은 것으로 풀이된다.

베트남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로 각광을 받는 것은 싱가포르와 유사하게 북미 양국 모두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아시아를 벗어나기 다소 어려운 김 위원장의 물리적 어려움도 반영됐을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는 항속거리가 멀지 않아 장거리 이동이 부담이다.

무엇보다 베트남이 미국과 교전국이다가 문호를 개방한 이후 경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상징적 의미에서 매력적인 장소로 꼽힌다. 경제개발을 최우선 기치로 뽑아든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하면 베트남이 채택한 ‘도이모이’(개혁·개방)의 성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싱가포르 방문 때도 야경 투어에 나서며 경제 발전 모델을 간접적으로 내부에 제시한 바 있다.

미국 입장에서도 베트남은 의미가 남다르다. 60~70년대 총부리를 겨눴지만 1995년 국교 정상화를 통해 역사적으로 화해를 했고 현재 베트남의 가장 큰 교역국 중 하나로 미국이 떠오르는 등 좋은 선례가 되고 있다. 유력한 후보지로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가 양국의 대사관이 있다는 점으로, 휴양도시 다낭은 경호가 용이하다는 점을 앞세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