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등과 함께 T맵 연계 보험상품 인기

‘T맵 운전습관’ 이용자 68만 명 보험할인 혜택 받아
과속 및 급출발, 급정거도 감소해 안전운전 인식 정착
‘T맵 운전습관’ 이용자 연내 1천만 명 ‘눈 앞’
  • 등록 2018-12-05 오전 10:14:01

    수정 2018-12-05 오전 10:14:0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보여주는 ‘T맵 운전습관’으로 운전자 보험할인 혜택을 받은 고객이 약 68만 명(11월 말 누적 가입자 기준)에 달한다고 5일 밝혔다.

‘T맵 운전습관’은 운전자의 ▲과속 ▲급가속 ▲급감속 등 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100점 기준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기준 점수를 넘기면 운전자 보험료를 최대 1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보험사 상품에 따라 기준 점수 상이(최근 6개월 이내 500km 이상 주행 시, 61~71점 이상)하다.

SK텔레콤은 T맵과 연계해 운전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UBI(Usage based insurance) 상품’을 2016년 5월 국내 최초로 선보였고, 현재까지 약 68만 명의 T맵 고객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았다.

UBI 상품에 가입한 T맵 고객은 연간 평균 6만원 저렴하게 운전자 보험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입 고객 전체로 추산하면 총 408억 원에 달한다. 2018년기준 국내 평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평균 60만원)의 10% 할인 금액이다.

SK텔레콤은 D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2017년 12월 KB손해보험, 2018년 11월 삼성화재와 UBI 상품을 출시했다. 3개 보험사의 운전자 보험 시장 점유율은 약 60% 이상으로 향후 ‘T맵 운전습관’ 대상자가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보험사가 ‘T맵 운전습관’과 연계한 보험 상품을 내놓는 것은 ‘T맵 운전습관’ 점수가 높은 이용자 사고율이 미가입자보다 낮아, 교통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SK텔레콤은 ‘T맵 운전습관 점수’를 활용해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하면서 보험 외 은행, 렌터카, 중고차 업체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T맵 운전습관 가입자 1천만 명 ‘눈 앞’

‘T맵 운전습관’을 이용하는 가입자는 매달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 1월에 ‘T 맵 운전습관’ 이용자는 약 726만 명이었으나, 올 12월 중 1천만 이용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11월 말 기준 972만 명)

이용자 급증과 함께 ‘T맵 운전습관’ 이용자들의 운전 점수도 크게 높아졌다.

고객은 최근 3000km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과속, 급감속, 급가속 등 주행 행태와 도로유형, 주행 시간대를 반영해 100점 만점으로 운전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이 운전 점수가 산정된 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지난 1월에 ‘T맵 운전습관’ 점수가 60점을 넘는 고객은 약 128만 명이었으나 지난 11월 말 기준 약 260만 명으로 10개월 만에 132만 명의 고객이 안전운전 기준 점수인 60점을 넘겼다.

지난 1월 말 ‘T맵 운전습관’ 점수의 중간값은 ‘54점’이었으나, 11월 말 ‘T맵 운전습관’ 가입자 점수의 중간값은 ‘60점’으로 ‘6점’ 증가했다.

‘T맵 운전습관’ 점수를 6점 높이려면 운전자가 500km 주행 기준으로 과속거리를 40km에서 25km로 약 37% 줄이거나, 급감속 및 급가속을 한 달에 총 8회에서 6회로 25% 줄여야 가능한 수치다.

SK텔레콤은 올해 ‘T맵 운전습관’을 활용한 안전 운전 캠페인을 총 7차례 실시한결과, 전체 이용자들의 안전운전 점수가 약 10% 높아지는 효과를 거뒀다.

이해열 카라이프사업 유닛장은 “‘T맵 운전습관’을 통해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안전운전 생활화 및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제공해 ICT 기술로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며 “향후 대한민국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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