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당원권 정지된 분들, 원내대표 투표 안 하는 걸로"

10일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서 결정
"선거권 행사 안 하는 게 균형에 맞다고 생각"
당원권 정지 친박이 다수, 선거 영향 미칠 듯
  • 등록 2018-12-10 오전 10:50:05

    수정 2018-12-10 오전 10:53:27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0일 검찰 기소 등으로 인해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들에 대해 다음날(11일) 열리는 원내대표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현재 한국당은 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라 구속 기소된 최경환·이우현 의원과 불구속 기소된 원유철·홍문종·권성동·김재원·염동열·이현재·엄용수 의원 등 9명의 당원권을 정지한 상태로, 한 표가 당락을 결정할 수 있는 원내대표 선거에서 당원권 정지 해제 문제는 최대 변수로 지목돼 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비대위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전체 의견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분들은 (원내대표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 안 하는 걸로 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 중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는 권성동 의원 1명인 상황에서, 이번 결정이 친박(박근혜)·잔류파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나경원 의원보다 비박·복당파 대표주자인 김학용 의원에게 다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김 위원장은 “원내대표 선거 이후에는 당규를 고쳐서 새로운 당규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며 “많은 분들 당원권이 회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너무 당규가 엄격하단 점에서 이의를 제기하시는 분들이 있다”며 “심지어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고도 당원권이 정지된 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또 “그런 부분은 너무 억울한 경우”라며 “그런가 하면 어떤 분은 당원권이 풀려 있고 어떤 분은 묶여 있고 하니 형평성 논리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 전당대회 전에는 고칠 것”이라고 했다. 친박·잔류파에서 검찰 기소에도 당원권이 정지 안 된 일부 복당파 의원을 겨냥, “단일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을 지적한 부분이다.

김 위원장은 비공개회의에 앞서 비대위 모두발언을 통해 공정성 차원에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원권 정지를 푸느냐 안 푸느냐 그 문제만이 아니라 원내대표 선거 전체가 공정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는 과정에서 당원권 정지를 풀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해 안 풀었고, 그 뜻은 당원권 정지된 분들 시작이 어디였든 간에 선거권을 행사 안 하는 게 균형에 맞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한국당 윤리위 규정 22조는 △살인, 강도, 강간 등 강력 범죄 △강제추행·공연음란·통신매체이용음란·성매매알선 등 성범죄, 사기, 공갈, 횡령·배임, 음주운전, 도주차량운전,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범죄 등 파렴치 범죄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공여 및 수수, 직권남용 등 부정부패 범죄 등과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