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 반발·위장전입 논란…해명 나선 박양우 후보자

CJ ENM 사외이사 경력에 영화계 항의 이어져
박 후보자 측 "공정한 영화 생태계 조성 노력"
위장전입 논란은 "해외파견 이후 전세 계약 문제"
  • 등록 2019-03-19 오전 10:03:53

    수정 2019-03-19 오전 10:03:53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8일 오후 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모처 임시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후보자가 영화계의 반발과 자녀의 위장전입 문제 등 논란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박 후보자는 18일 밤 문체부를 통해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영화계의 반발에 대해 “공직자 재직 시에나 퇴직 후에도 한국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성 확보와 건강하고 공정한 생태계 조성을 강조해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박양우 후보자는 영화의 유통업과 극장 상영업을 겸하는 것을 금지하고 한 영화에 과다한 상영관을 배정하는 스크린 독과점을 금지하고 독립·예술영화를 지원하는 영화법 개정안을 반기지 않는 대기업의 입장을 옹호하는 주장을 펴왔다”고 주장했다.

영화인들은 박 후보자의 CJ ENM 사외이사 경력을 문제 삼고 있다. 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는 “배급과 상영을 겸하며 문화 다양성을 파괴하고 질서를 왜곡해온 CJ의 사외이사를 한 사람이 장관이 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고 일주일 동안 노숙농성과 1인 시위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공직 퇴직 후 학계에 몸담으며 언론 등을 통해 △개봉영화 최소상영 기간 보장 △극장부율(배급사와 극장 입장수입 배분 비율) 조정의 전국적 확대 △교차상영 금지 등 중소영화제작사의 권익증진과 한국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국회에 제안하는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영화생태계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반독과점 공대위에서 우려하는 사안들을 알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영화의 창작과 제작, 배급, 상영 등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공정한 환경 조성과 처우 개선 및 다양성 강화 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자녀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1998년 첫째 딸의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위장전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 목동 10단지 아파트를 산 뒤 전세를 주고 해외 파견을 다녀왔지만 전세기간이 끝나지 않아 목동 9단지에 전입한 상태에서 아내와 첫째 딸만 10단지 아파트로 주소지를 옮겼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첫재 딸이 앞으로 계속 살 집 근처의 중학교(신서중학교)로 배정 받는 게 좋다고 판단해 아내와 먼저 주소지를 옮겼다”며 “양쪽의 학교(신서중학교와 목동중학교)가 질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렇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자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26일 열릴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