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상급종합병원 등 응급·중환자실 최대한 유지해달라"

8일 오전 시청서 서울지역 주요 병원장과 간담회
서울 18개 상급종합·종합병원장 참석 및 건의 청취
  • 등록 2024-03-08 오후 2:03:37

    수정 2024-03-08 오후 2:03:37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됨에 따라 8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본관 6층 기획상황실에서 서울 지역 주요 병원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진료 공백 방지 및 필수의료 유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오세훈 시장이 8일 서울시청에서 서울 지역 주요 상급종합·종합병원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서울시청)
이날 간담회는 오 시장을 비롯해 서울 소재 18개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의 병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오 시장의 모두발언에 이어 △서울시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및 필수·응급의료 긴급 지원방안 보고 △병원장 건의사항 △맺음말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 병원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이대목동병원, 고대안암병원, 건국대병원, 경희대병원(이상 상급종합 6), 서울의료원, 여의도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보라매병원, 강동성심병원, 성애병원, 순천향대서울병원,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중앙보훈병원, 강남성심병원, 강동경희대병원, 한일병원(이상 종합병원) 등이다.

오 시장은 “서울의 주요 상급 및 종합병원들은 메르스, 코로나19 등 위기 상황 때마다 서울시와 적극 협력해 시민의 생명을 지키고, 국가적 위기를 지혜롭게 헤쳐나온 경험이 있다”며 “어떤 경우라도 위급한 환자가 치료받지 못해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은 없어야 하는 만큼, 중증·응급 환자들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응급실과 중환자실 기능을 최대한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시장은 또 간담회에서 나온 병원장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일선 현장의 요구처럼 원칙과 방침에 얽매이기 보단 경영상이나 의료에 대한 판단 재량을 유연하게 넓혀 줄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개시 후, 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해 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또 8개 시립병원과 25개구 보건소 등 공공의료 진료 연장, 24시간 응급실 모니터링, 공공병원 대체인력 채용을 위한 인건비 26억원 우선 지원 등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