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공적역할 강조하는 여당 의원들..10일 토론회 개최

  • 등록 2018-12-10 오전 11:19:53

    수정 2018-12-10 오전 11:19:5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한반도 평화의 시대, 유일하게 북한에 방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커버리지(제공범위)를 갖고 있는 KT스카이라이프에 공적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여당에서 제시됐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노웅래 위원장과 김성수 간사, 이상민, 이종걸, 변재일, 박광온 의원이 전국언론노동조합과 공동주최하는‘한반도 평화시대, 위성방송의 위상과 역할 강화 방안 ’토론회에서 발생한 일이다.

여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리는 토론회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의 ‘공공성’을 강조했다.

노웅래 위원장은 “최근 KT아현지사 화재사고로 ‘통신 공공성’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한국의 단독 위성방송 사업자인 스카이라이프가 KT그룹에 편입된 이후 ‘위성방송의 공공성’보다 ‘수익성 극대화’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수 의원은 “본격적인 남북 교류·협력 길이 열린다면 민족 화합과 남북 사회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방송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빠른 교류·협력을 이뤄낼 수 있는 위성방송을 통한 협력 방안 구상을 위해 정부와 국회,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광온 의원은 “위성방송은 단순히 방송채널의 재전송 의미를 넘어서 통신을 위한 수단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통일과 사회통합, 미디어를 활용한 주변국과의 선린외교를 위해서는 위성방송에 대한 공적 책무와 정책적 지원방안이 종합적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변재일 의원은 “통일시대 스카이라이프의 공공성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현재는 공영방송인 KBS가 6.78% 지분을 보유하는 수준에 불과하나미래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분의 공공성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이상민 의원은 “통일방송의 바람직한 모델로서 위성방송은 유선망을 깔기 어려운 지역이나 대규모 투자가 어려운 곳 또는 이동하는 차량 등에서 방송을 볼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어 한반도 평화시대에서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종걸 의원은 “위성방송은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고, 통일을 위한 여건 조성에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위성방송의 공공성 강화와 자율경영 보장을 위한 지배구조의 문제점을 토론하고 위성방송의 새로운 역할이 제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와 미디어전문가, 언론시민단체가 함께 한반도 평화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위성방송의 공적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고, 플랫폼 공공성강화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원용진 서강대 교수의 진행으로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이 발제를 맡았고, 과기정통부와 방통위 관계자가 참석해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에는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방송정보통신 수석전문위원, 장지호 언론노조 스카이라이프지부장,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신영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지원정책과장, 강도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미디어정책과장이 나선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