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위험기피로 韓 '벤처겨울'…美·英 전문가 "BDC 도입 서둘러야"

블랙스톤의 조나단 복 대표 "BDC 성장 잠재력 높아"
금융당국 "모험자본 공급 어려운 시기…BDC 조속 도입"
"고금리·고인플레 BDC 도입 최적기"
  • 등록 2023-06-20 오후 3:15:42

    수정 2023-06-20 오후 3:15:42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영국에서 벤처캐피탈신탁(VCT) 투자를 받은 기업 중 약 1000개가 높은 성장을 이뤘습니다. 한국도 ‘벤처겨울’을 극복하고 모험 자본시장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VCT와 같은 제도도입이 필요해 보입니다. ”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금융투자협회 주최로 2023 국제증권협회협의회(ICSA) 국제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나단 딕스 영국 옥토퍼스 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0일 금융투자협회 주최로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국제증권업협회협의회(ICSA) 연차총회 컨퍼런스에서 “영국은 VCT를 통해 7만명 이상 고용창출과 7000만 파운드 규모 세수증대 등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영국의 VCT는 벤처캐피탈에 투자하는 금융투자 상품으로 최근 정부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와 유사한 형태의 펀드다. BDC는 스타트업 등 비상장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목적회사로 투자자에게 다변화된 비상장 혁신기업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이점이 있다. 펀드당 최소 300억원 이상, 공모 방식이나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 벤처기업 등에 최소 60% 넘게 투자하고, 자산총액의 10% 이상 국채·통안채 등 안전자산에 10% 이상 안전자산에 넣도록 했다. BDC 도입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지난해 5월 국무회의를 통과한 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1년 넘게 계류 중이다.

세계 최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미국 블랙스톤의 조나단 복 BDC 대표 역시 BDC 도입 필요성에 힘을 실었다. 복 대표는 “최근 은행 신디케이트론(다수 은행이 채권단을 구성해 공통의 조건으로 융자하는 중장기대출)의 장기 침체로 인해 BDC를 통한 직접대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미국 BDC는 직접대출 중심으로 4조달러(약 5000조원)에 달하는 모험자본을 공급할 수 있을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강조했다.

발제자로 참여한 고영호 금융위원회 자산운용과장은 ”한국 모험자본 시장에도 엑셀러레이터, 크라우드펀딩, 벤처캐피탈, 사모펀드 등 모험자본 공급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금리인상과 유동성 축소, 그리고 위험기피로 모험자본 공급이 어려운 시기에 있다“며 ”BDC가 조속히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BDC는 증권회사, 자산운용사, 벤처캐피탈 등 참여자들의 협업을 통해 모험자본 공급과 기업 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BDC와 VCT도 고금리·고인플레이션으로 벤처투자가 위축된 현재 상황과 비슷한 시기에 도입된 만큼 국내도 지금이 BDC 도입의 최적기“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