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5월 프랑스 방문할 듯…마크롱과 정상회담”

美 폴리티코 보도, 日도 2월 시진핑 유럽행 보도
코로나 이후 첫 유럽 방문, 전기차 등 문제 대립 중
  • 등록 2024-03-19 오전 11:38:55

    수정 2024-03-19 오전 11:38:55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5월초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양국간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이 프랑스와 방문을 통해 유럽과 관계 개선을 도모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해 4월 7일 중국 광둥성 주지사 관저 정원에서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AFP)


미국 정치 매체인 폴리티코는 파리와 브뤼셀 관료들을 인용해 시 주석이 5월초 프랑스 파리를 찾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추진되며, 시 주석이 유럽을 방문하게 되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이라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도 지난 2월 시 주석이 봄철에 프랑스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통해 인적 교류 확대와 제3국 시장 협력, 파리 올림픽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프랑스는 미국·유럽연합(EU) 등 서방 진영이 중국과 대치 국면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중국과 협력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964년에는 샤를 드골 당시 대통령이 서방 지도자 중 처음으로 중국 마오쩌둥 정권을 인정하고 수료를 맺은 바 있다. 중국과 프랑스는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정상 간 축전을 교환하고 기념행사를 열기도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가지기도 했다. 당시 시 주석은 마크롱 대통령에게 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중국 외교 수장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이달 7일 기자회견에서 EU와 관계에 대해 “사실 중국과 유럽은 근본 이익의 충돌이 전혀 없고 지정학적인 전략 모순도 없다”며 “양측의 공동 이익이 이견보다 훨씬 더 크다”고 유화적인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다만 현재 중국과 유럽 관계를 감안하면 시 주석이 프랑스를 방문했던 2014년과는 분위기가 다를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EU는 지난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를 시작한 바 있다. 또 중국 기업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피해 러시아를 지원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에 대책을 요구하며 불편한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폴리티코는 소식통을 인용해 프랑스에서 분위기는 양국 수교 50주년을 기념했던 축제 분위기와는 다를 것이라며 현재의 경제적, 지정학적 이해관계를 고려할 때 축제보다는 학구적인 행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