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채권단, 만장일치 지원 불가"(종합)

법정관리 불가피
한진해운 운명 법원의 손에
채권단 "밑빠진 독에 물붓기 우려"
  • 등록 2016-08-30 오후 12:52:17

    수정 2016-08-30 오후 12:52:17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국내 1위 국적선사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사실상 확정됐다. 채권단은 밑빠진 독에 불붓기를 우려하며 한진해운에 대한 6000억원의 추가 자금지원을 거부했다.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절차는 사실상 중단되고 한진해운의 회생여부는 법원의 결정에 맡겨지게 될 전망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한진해운 자율협약을 더 이상 유지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긴급 채권단 회의에 참석했던 한 채권단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채권단이 만장일치로 추가지원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채권단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을 중단한 것은 추가 자금을 지원하더라도 한진해운의 회생 여부에 대해 확신할 수 없었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앞의 관계자는 “6000억원을 추가 자금 지원을 해도 한진해운이 회생 가능하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이라며 “용선료 협상도 지지부진 한 데다 한진해운은 2018년까지 계속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해운 업계와 산업의 시황, 불투명한 현재 용선료 협상, 선박금융의 연장 등의 상황을 고려해 회사를 좋게 볼 수 가 없다”며 “의견은 지원이 어렵다는 쪽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에 대한 채권단의 추가자금 지원이 어려워지면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불가피하게 됐다.

앞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난 26일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을 관련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지속 여부를 이날까지 답변을 받기로 했다. 이에 앞서 산은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실무자급보다 한단계 격상한 책임자급 채권단 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막판 의견을 나눴다.

채권단은 회계법인 실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까지 정상적인 경우 1조~13000억원의 부족자금이, 운임이 더 하락하는 최악의 경우 1조7000억원 부족자금이 생길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한진해운은 대한항공 유상증자 4000억원 등을 포함한 5000억원대의 자구안을 제출했지만, 현실가능성 면에서 4000억원만 인정을 받아 자율협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6000억원대의 추가 자금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한진해운은 전날 긴급하게 자금 지원 내용 중 대한항공 유상증자 시기를 앞당기고 여타 ‘조건부부 지원’ 내용에서 전제 조건을 삭제하는 등의 수정안을 추가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채권단 마음을 돌리지 못 했다.

앞서 한진해운은 2011년 이후 이어진 유럽 재정위기와 중국의 성장둔화, 신흥국의 경기침체 및 선박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장기적인 해운업 경기침체에 따라 경영악화를 겪고 왔다. 유동성 압박에 씨달리다 결국 지난 3월 자율협약을 채권단에 신청했고, 5월부터 자율협약 개시를 통해 경영정상화 과정을 추진해왔다.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 채권단 회의 결과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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