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도 썼네"…서울시, 새 디자인 '가로 쓰레기통' 선봬

시청 등 도심 15곳 가로 쓰레기통 30개 시범설치
간결한 형태 A타입·'펀' 요소로 표정이 담긴 B타입 등
심미성·편리성·청결 상태·수거 용이성 등 평가
디자인 보완…자치구 통해 확대 적용
  • 등록 2024-04-08 오전 11:15:00

    수정 2024-04-08 오전 11:15:00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을 떠올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새단장한 ‘가로 쓰레기통’이 도심 곳곳에 마련된다. 눈에 잘 띄는 색상과 쓰레기 버리기와 수거 모두 쉬운 큰 투입구, 사람처럼 웃는 표정과 모자도 써 재미까지 챙겼다.

서울시는 ‘서울형 가로 쓰레기통’ 디자인을 개발하고, 시청,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주변 버스정류장, 마로니에 공원 입구 등 유동 인구가 많은 도심 15곳에 새디자인이 적용된 가로 쓰레기통 30개를 시범 설치했다고 8일 밝혔다. 기존 쓰레기통은 눈에 띄지 않는 색상에 획일화된 사각 모양으로 투입구가 작아 각기 다른 모양의 쓰레기를 버리는 데 어렵다는 시민 의견이 있었단 설명이다.

A타입(특화형).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쓰레기통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덜어낼 수 있도록 친근함과 긍정의 느낌을 부여하되, △쓰레기 적치 △악취 △도시 미관 저해 등 공공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시민, 환경공무관, 전문가 등과 함께 디자인(안)을 모색했다. 또 자치구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 등에 디자인 선호도 조사 및 의견도 수렴했다.

서울시는 새로운 디자인을 입은 가로 쓰레기통은 간결한 형태에 풍성한 곡선을 더한 ‘A타입’, 쓰레기통에 웃는 표정을 입혀 ‘펀(fun)’ 요소까지 가미된 ‘B타입’등이다. 또 공원, 행사 등 설치장소 및 목적에 따라 일반 쓰레기통 상부에 모자를 씌우듯 쉽게 탈바꿈할 수 있는 특화형 디자인도 함께 개발됐다.

서울시는 기업과 함께하는 쓰레기통 ESG 사업을 추진해 폐플라스틱, 담배꽁초 등 재활용 소재를 적용, 지속 가능한 순환적 디자인을 구현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 관리자 대상으로 심미성, 편리성, 주변과의 조화, 청결 상태, 수거 용이성 등을 평가해 디자인을 보완하고 자치구를 통해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첫 단계로 A타입(일반형, 특화형)을 중구, 종로구, 동대문구 등애 시범 설치해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새로운 가로 쓰레기통은 도시 경관과 편의성, 즐거움 등을 모두 고려한 디자인으로, 도심의 생활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들을 위한 매력적이고 활기찬 도시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