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산업부문 조직개편…에너지 전환·산업융합 기능 강화

국무회의서 조직개편안 확정…이달 말 시행
  • 등록 2019-02-19 오전 11:12:42

    수정 2019-03-04 오전 2:33:42

2019년 3월 기준 산업통상자원부 조직도. 산업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산업부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에너지 부문은 원자력발전에서 신재생에너지로 넘어가는 에너지 전환에 대비했고 산업 부문에선 각 산업의 정책 기능을 전문화하면서 이를 융합하는 기능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산업부는 19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산업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달 말 공포 후 즉시 적용한다.

에너지자원실 내 에너지자원정책관(국장급) 조직을 에너지혁신정책관으로 바꾸고 조직을 키웠다. 이전에는 에너지 자원을 단순 관리해 온 것이라면 앞으론 에너지 분야를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명칭 변경과 함께 조직도 4개과에서 5개과로 확대 개편했다. 지능형 전력망 등을 맡은 분산에너지과를 신설했다. 구 에너지산업정책관(현 자원산업정책관)에 있던 전력산업과와 구 전력진흥과(현 전력시장과)도 이쪽 산하로 옮겼다.

이 대신 구 자원개발전략과(현 자원안보정책과)와 에너지안전과는 자원산업정책관 산하로 넘어간다.

개편 취지에 맞춰 그대로 남아 있는 에너지자원정책과와 에너지기술과는 각각 에너지혁신정책과와 에너지효율과로 이름을 바꿨다.

에너지혁신정책관 산하 1개 과가 늘어나는 대신 원전산업정책관 산하 조직은 4개 과에서 3개 과로 줄어든다. 원전산업관리과를 원전산업정책과에 흡수 통합했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은 4개 과를 유지하되 에너지신산업과를 신에너지산업과로 바꾸고 수소경제 활성화 등 역할을 추가했다. 재생에너지보급과도 재생에너지산업과로 이름을 바구고 산업 육성 기능 역할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개편 전후 조직도. 산업부 제공
산업 부문 조직도 개편했다. 산업혁신성장실 산하이던 시스템산업정책관(현 제조산업정책관) 산하 5개 과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산하 4개 과를 산업정책실 산하로 옮겼다.

반대로 산업기술정책관(현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산하 3개 과와 지역경제정책관 산하 3개 과는 산업혁신성장실로 옮겼다.

이전까지의 산업정책은 기본 틀을 유지한 채 각 업종별로 혁신성장을 추구했다면 이제부턴 각 업종별로 기본 정책을 세우고 혁신성장은 큰 틀에서 각 업종을 융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산하 철강화학과를 철강세라믹과로, 섬유세라믹과를 섬유화학탄소과로 재편해 탄소·나노 업무를 일원화했다. 또 전자부품과는 반도체디스플레이과, 바이오나노과는 바이오융합산업과, 산업기반총괄과는 소재부품총괄과로 각각 이름을 바꿨다. 기업 등 수요자의 이해도를 높였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또 산업혁신성장실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산하 옮긴 산업기술시장과(현 산업기술시장혁신과)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주력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및 활용하는 역할을 맡는다. 산업정책실 산업정책관 산하에 있던 엔지니어링디자인과도 산업혁신성장실 산업기술융합정책관 산하로 자리를 옮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문 개편 전후 조직도. 산업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